수원시, 메르스 극복 수원병원 인근 주민 ‘올해의 시민’ 선정
상태바
수원시, 메르스 극복 수원병원 인근 주민 ‘올해의 시민’ 선정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5.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 입원치료 받아들이고 희망의 메시지로 의료진 격려”
▲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지난 29일 메르스 감염 우려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의 입원치료를 흔쾌히 동의하고 격려를 아끼지 않은 경기도립 수원병원 인근 주민과 의료진을 ‘올해의 시민’으로 선정하고 자랑스러운 이들을 격려하는 감사콘서트를 열었다.

[뉴스피크]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지난 29일 메르스 감염 우려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의 입원치료를 흔쾌히 동의하고 격려를 아끼지 않은 경기도립 수원병원 인근 주민과 의료진을 ‘올해의 시민’으로 선정하고 자랑스러운 이들을 격려하는 감사콘서트를 열었다.

장안구 정자2동 정자시장 상인회관에서 열린 이날 콘서트에는 수원병원 의료진과 주민, 메르스 극복 환자와 가족, 병원 입구에 격려의 노란리본을 달아 희망의 거리로 만든 자원봉사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감사콘서트는 지난여름 중동호흡기증후군, 즉 메르스 극복을 위해 방역 당국과 시민들이 고군분투하는 동영상 상영으로 시작해 올해의 시민 대표들의 편지낭독으로 이어졌다.

동영상은 병원에 격리돼 사투를 벌이는 의료진, 병원 밖에서 현수막과 리본으로 응원하는 시민들, 손을 닦으며 주의를 기울이는 행인 등 절망을 희망으로 바꾼 시민들의 노력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졌다.

이어 환자와 접촉하게 돼 2주 동안 자가격리됐던 정지영 씨가 무대에 올라 “집에서 가족과 접촉도 금지돼 극도의 소외감에 빠졌을 때 수시로 전화해 격려해준 전담 공무원의 안부전화에 힘입어 견뎌낼 수 있었다”고 편지를 읽었다.

수원병원 간호사 장희 씨는 “메르스와의 전쟁이 시작되자 모든 의료진이 한사람도 물러서지 않았다”고 당시의 긴장감을 전했고, 정자2동 한경희 씨는 “아파트 옆 병원에 환자들이 들어왔다는 소식에 불안이 고조됐으나 정확한 정보제공에 따라 동요하지 않았다”고 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메르스 환자가 수원에서 발생했을 때 시민과 함께해야 극복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먼저 떠올랐다”며 “신속하고 정확한 소통으로 시민 스스로 방어할 수 있는 준비를 하게 한 것이 성공의 포인트였다”고 말했다.

의료진 대표, 주민 대표, 자원봉사자 대표 등에게는 자랑스러운 ‘올해의 시민’ 패가 전달됐다.

한편, 수원시는 지난 6월 5일 메르스 확진환자가 처음 발생한 뒤 발생 사실과 이동경로 등을 홈페이지와 SNS에 즉각 공개해 하루 만에 시민 34만9천여명이 접속하는 소통으로 시민이 함께 하는 방역체계를 구축했다.

6월 한 달 시청 홈페이지와 SNS는 400만건의 접속을 기록하고 같은 달 26일 5명의 환자가 완치돼 가족의 품으로 돌아간데 이어 모니터링 대상자 468명도 격리가 해제되며 메르스 청정도시를 되찾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