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초고층 건축물 재난관리' 선제적 대응 마련
상태바
인천시, '초고층 건축물 재난관리' 선제적 대응 마련
  • 박주영 기자
  • 승인 2024.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고층 건축물 재난안전 대응 및 개선점 도출 등 안건 논의
▲ 인천광역시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

[뉴스피크] 인천광역시는 3월 29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2024년 제1차 안전관리위원회 사회재난분과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송도, 청라 등 신도시에 늘어나는 초고층 건축물의 재난관리 대응 마련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맞춤형 재해 대책 필요성에 대한 재난안전 대응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최근 새로운 주거문화와 소비문화를 동시에 창출해 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초고층 건축물이 최근 경쟁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초고층 건축물 특성상 많은 인원이 안전한 곳으로 피난하기 어렵고 소방대원들은 화재진압과 인명구조 활동이 어려워 대규모 인명·재산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초고층 건물의 화재 발생 시 예상되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방안 등을 중점 검토했다.

소방본부에서는 초고층 건물 상층부의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소방차량 확보를 검토하고 시는 재난안전전문가 교육 시 방화문 개방방지 안내문 부착 및 지속적인 방송을 통해 시민 참여 교육을 강화한다.

장기적으로는 화재 대피용 방연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비치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 제도 개선을 건의할 계획이다.

김성훈 시민안전본부장은 “화재 시 초기 진압과 효율적인 대피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재난에 안전하고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 일류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