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4월부터 11월까지 ‘도심속 민물고기 이동도서관’ 운영
상태바
경기도, 4월부터 11월까지 ‘도심속 민물고기 이동도서관’ 운영
  • 김동수 기자
  • 승인 2024.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 남양주, 용인, 하남, 포천, 김포, 의왕, 성남 등 8개시 1개월씩 순회전시
쉽게 접하기 힘든 쉬리, 각시붕어 등 토종 민물고기 12종 전시
▲ 경기도, 4월부터 11월까지 ‘도심속 민물고기 이동도서관’ 운영
▲ 경기도, 4월부터 11월까지 ‘도심속 민물고기 이동도서관’ 운영

[뉴스피크]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가 4월부터 11월까지 파주, 남양주 등 도내 8개 시에서 ‘도심속 민물고기 이동도서관’을 운영한다.

26일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에 따르면, ‘민물고기 이동도서관’은 쉽게 접하기 힘든 민물고기를 도민의 생활 가까이에서 보고 느낄 수 있도록 도서관 등 도민 이용이 많은 공공시설에서 전시하는 사업이다. 쉬리, 각시붕어 등 토종 민물고기 12종을 전시한다.

기관별로 1개월씩 전시하며 ▲4월 파주 가람도서관을 시작으로 ▲5월 남양주 정약용도서관 ▲6월 용인 서농도서관 ▲7월 하남 미사도서관 ▲8월 포천 소흘도서관 ▲9월 김포 통진도서관 ▲10월 의왕 중앙도서관 ▲11월 성남 중원도서관 순으로 민물고기 이동도서관을 운영한다.

민물고기 전시와 더불어 멸종위기종 배너를 설치하고 도서관별로 민물고기와 관련된 도서를 협업해 전시해 도민의 민물고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작년에는 성남 등 8개 시에서 우리 민물고기의 아름다움을 홍보했고, 아이들을 대상으로 민물고기 설명회를 개최해 민물고기의 생태를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김성곤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장은 “열대어의 화려함과 다르게 우리 민물고기는 은은한 아름다움이 있다”며 “민물고기 이동도서관을 통해 토종 민물고기의 소중함을 다시금 인식하고, 자연 생태계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도민의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는 2003년 양평에 민물고기 생태학습관을 열고 철갑상어, 쏘가리 등 50여 종의 민물고기 전시와 체험시설을 운영하는 등 민물고기 보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