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 어린이에게 황사마스크 무료 제공”
상태바
“노인과 어린이에게 황사마스크 무료 제공”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4.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미세먼지 피해 큰 여주 등 6개 시군에 황사마스크 우선 지급

경기도가 노인과 어린이 등 사회취약계층에 13만 4천개의 황사마스크를 무료 지급하기로 했다. 우선 도는 지난 3월 31일 여주시에 2,800개의 황사마스크를 지급했다.

도는 이번 주 내로 미세먼저 농도가 비교적 높은 여주와 이천, 양주, 포천, 동두천, 안산 등 6개 시·군에 9천명 사용분에 해당하는 황사마스크 1만 8천개를 지급할 계획이다.

나머지 25개 시군에는 4월 중순 안으로 지급을 완료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지난달 24일 도내 65세 이상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6만 4천명과 아동복지시설 아동 2천 5백명 등 총 6만 7천여 명을 대상으로 1인당 2매씩 황사마스크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황사마스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제품으로 1개당 1,300원이다. 황사마스크는 도에서 일괄 구입해 시군으로 보내지며 사회복지사나 통·반장이 직접 가정이나 시설을 방문해 전달하게 된다.

황사 마스크는 0.04∼1.0㎛(100만분의 1m)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차단할 수 있으며, 미세먼지(PM10·PM2.5)도 차단 가능하다.

도는 내년에도 황사 마스크를 취약계층에게 지원하기 위해 국고보조금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미세먼지를 황사처럼 재난으로 대응하기 위한 관련법 개정안도 마련해 정부에 적극 건의하기로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황사 및 미세먼지 예·경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경보 발령 시 외출자제, 황사 마스크 착용, 대중교통 이용 등에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사 및 미세먼지 경보발령을 문자로 받고 싶은 사람은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http://gihe.gg.go.kr/) ‘대기오염정보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