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청, 한국어 집중 교육 위한 '한국어 예비과정' 운영
상태바
인천교육청, 한국어 집중 교육 위한 '한국어 예비과정' 운영
  • 박주영 기자
  • 승인 2024.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천광역시교육청사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뉴스피크] 인천광역시교육청은 학생, 학부모, 교사, 현장 전문가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한국어 집중 교육을 위한 한국어 예비과정을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은 공교육 진입 전 집중 한국어교육의 필요성과 다문화 학생의 강점을 살리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반영해 한국어 예비과정과정을 마련했다.

한국어 예비과정은 한국어 집중 교육을 위해 3개월간 운영하는 위탁형 대안 교육기관으로 학생이 교육받는 기간 동안 출석이 인정된다.

올해는 경인교육대학교, 인하공업전문대학과 운영하며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의 자녀들의 어려움을 적극 지원한다.

이외에도 대학과 지역 관계기관과 협력해 거점별로 다문화예비학교를 운영하고 방과 후, 주말, 방학 등을 이용해 다문화 학생의 한국어교육과 문화적응교육을 지원한다.

강화지역을 6개 기관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또 다문화 학생의 강점을 살리고 비다문화 학생이 함께 어울려 배우는 이중언어 교실도 4개 기관에서 새롭게 운영한다.

노래, 연극, 뮤지컬 등 다양한 문화예술을 매개로 다문화 학생의 모국어를 함께 배우며 어울리는 프로그램은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고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시교육청 다문화 예비학교 모형은 17개 시도 전국교육청 국장 협의회에서 우수사례로 발표될 예정”이라며 “이주 배경과 상관없이 학생 모두가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함께 성장하는 조화로운 인천교육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