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생결단식 여야 관계 청산, 대통령의 결단 촉구”
상태바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생결단식 여야 관계 청산, 대통령의 결단 촉구”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3.0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양곡관리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 여야대립 확산 기폭제 되지 말아야”
▲ 김동연 경기도지사. ⓒ 뉴스피크
▲ 김동연 경기도지사. ⓒ 뉴스피크

[경기도=뉴스피크 이민우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하루빨리 일방적인 국정운영, 사생결단식 여·야 관계를 청산하기 위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3월 4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페이스북에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여야대립 확산의 기폭제 되지 말아야>라는 제목을 글을 올려 위와 같이 요구했다.

먼저 김동연 지사는 “결국 윤석열 대통령이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다”며 “법안이 농정현안에 대한 완벽한 해법을 담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정부·여당은 대통령 거부권 행사 전 농가생존과 농업발전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는지 반성부터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국회에서 제법 긴 기간 법안이 논의되었음에도 정부·여당은 진지하게 협상에 임하지 않았다”며 “양곡관리법 개정안의 폐해를 강조하며 거부권 행사의 명분을 찾는 데만 급급할 게 아니라, 이제라도 야당, 농민단체와 함께 머리를 맞대 쌀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농업경쟁력을 끌어올릴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야만 한다”고 대책 마련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동연 지사는 “야당 대표를 한 번도 만나지 않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지금까지의 여·야 관계를 더욱 악화시키는 기폭제가 될까 걱정”이라고 안타까운 심정을 전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신임 여당 대표는 대통령과 여·야 대표 사이에 대화의 장을 만들어 여·야 협치의 물꼬를 터야 한다”며 “지체할수록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김동연 지사는 “더 나아가 여·야·정은 물론 기업, 노동, 지자체 등 모든 경제주체가 참여하는 ‘국가민생경제회의’를 구성해서 상생을 위한 ‘대화의 길’로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3월 9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민생회복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맙시다>라는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이제 검사 아닌 ‘대통령의 길’을 가야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당시 김동연 지사는 윤 대통령에게 “권력기관에 기댄 국정운영을 중단해야 한다. 휘두르는 칼을 내려놓고 국민의 상처를 보듬어야 한다”며 위와 같이 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위기를 극복할 방안으로 ‘민생복원’과 ‘정치복원’을 역설한 뒤 윤 대통령에게 ▲검(檢)주국가, 권(權)치경제 탈피 ▲경제정책의 대전환 ▲일방적 국정운영, 사생결단식 여·야 관계 청산 등 3가지를 강력히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