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화성시장 “사회적경제는 인류의 진보”
상태바
서철모 화성시장 “사회적경제는 인류의 진보”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1.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2일 고용노동부 주관 ‘사회적기업 육성 우수 자치단체’ 대상 수상
“사회적기업 육성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성과 인정받아..기쁘고 감사한 일”
▲ 사진 출처 : 서철모 화성시장 페이스북. ⓒ 뉴스피크
▲ 사진 출처 : 서철모 화성시장 페이스북. ⓒ 뉴스피크

[뉴스피크] “사회적 경제조직이 상호협력과 연대를 바탕으로 따뜻한 경제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더욱 세심히 살피며 노력하겠습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72일 페이스북을 통해 화성시가 이날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주관 ‘2021년도 사회적기업의 날기념식에서 사회적기업 육성 우수 자치단체대상을 수상한 소식을 알리며 위와 같이 다짐했다.

먼저 서철모 시장은 사회적 경제가 성장하면 사회적 가치도 커진다. 사회적 가치는 눈으로 볼 수 없지만 삶으로 느낄 수 있다사회적 가치가 커질수록 행복감이 커지고 그만큼 삶이 풍성해지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인간의 다양한 행위와 결정은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결국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과정인데, 특히 경제생활은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설명했다.

▲ 사진 출처 : 서철모 화성시장 페이스북. ⓒ 뉴스피크
▲ 사진 출처 : 서철모 화성시장 페이스북. ⓒ 뉴스피크

특히 “자유시장경제의 단점을 보완하여 태동한 사회적 경제는 그래서 인류의 진보이고 시대의 흐름이 반영된 시대정신”이라며 “싸게 사고 비싸게 팔면서 이익을 극대화하는 자유시장경제의 단점이 가격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고려한 사회적 경제로 대체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고 인재를 양성하는 이유도 이와 같은데, 오늘 개최된 '사회적기업의 날' 기념식과 '사회적경제 박람회'는 이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기반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서 시장은 “영광스럽게도 오늘 행사에서 우리 시는 사회적기업 육성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 성과를 인정받아 전국 41개 지자체 중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며 “사회적기업 관련 5개 분야(일자리 창출 및 판로 지원, 사회적기업 발굴, 사회적기업 지원 및 우수사례 발굴, 집행 및 정산 부정수급 관리, 인재양성체계 구축)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둔 것이다. 기쁘고 감사한 일”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이번 평가는 총 41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일자리 창출 및 판로지원, 사회적기업 발굴 및 관리, 사회적기업 지원체계 및 우수사례, 재정지원 집행률 및 정산체계, 인재 양성 등 5개 분야 종합 평가로 진행됐다.

대상의 영예를 차지한 화성시는 자체적으로 조성한 사회적경제 육성기금을 통한 직·간접 융자, 이자차액보전사업 등 적극적인 금융지원 사업을 비롯해 2019년 대비 예비사회적기업이 30%, 인증 사회적기업이 45% 증가 등 사회적기업을 적극 육성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