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명품쌀 '-199 G+Rice' 일년 내내 햅쌀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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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명품쌀 '-199 G+Rice' 일년 내내 햅쌀맛
  • 윤청신 기자
  • 승인 2012.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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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도지사의 이름을 걸고 엄격한 품질기준을 적용해 생산하고 있는 고품격 경기미 'G+Rice'의 명품화 전략을 추진한다.

지난 2008년부터 출시되고 있는 G+Rice는 완전미 비율 96% 이상, 단백질 함량 6.3% 이하, 저온 저장 등 철저한 품질 관리를 거친 고급 쌀로 일년 내내 햅쌀 밥맛을 내는 고급 경기미로 유명하다.

G+Rice 중에서도 -199가 붙은 G+Rice는 잔류농약 등 유해성분 199가지를 식약청(KFDA) 기준치의 1/2로 차단한 초고품질 명품쌀이다.
도는 올해 9개 시군 혁신단지 2,500ha에서 1만5천톤, 약 308억여원 어치의 G+Rice를 생산하는 동시에 판매처 다변화, 보상금 지급제도 운영, 홍보 마케팅 강화 등 -199 G+Rice의 입지를 강화할 방침이다.

우선 지난해 확보한 전국 판매망을 더욱 확대한다. 도는 올해 전국 139개 이마트를 비롯해 수도권 농협유통센터에서도 G+Rice를 판매한다. 이와 함께 고급호텔, 백화점 입점판매를 강화해 프리미엄 쌀로서의 브랜드 파워를 높일 계획이다.

안전성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실시해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는 G+Rice 보상금 지급제도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이 제도는 199개 안전성 검사항목 중 1개라도 KFDA 기준치의 1/2을 초과하면 1개 항목당 500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품질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품질관리도 엄격하게 실시할 계획이다. 우선 납, 카드뮴 등 중금속 오염여부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3~4월 중 농업기술원을 통해 정밀 토양 분석, 4~5월에는 관개용수 수질분석을 실시한다.

특히 타 시도 쌀이 경기미로 둔갑하거나 혼합 판매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농민단체, NGO 등과 공조한 감시`단속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생산 농가를 대상으로 한 재배 매뉴얼 보급 및 교육, 친환경 토양 관리, G+Rice 이력추적 등도 실시한다. 유통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구입한 쌀을 보상해주는 리콜제도도 실시된다.

경기도가 자랑하는 스포츠 스타, 인기 연예인 등을 통한 홍보를 비롯해 지하철, 버스, 언론매체, 포털사이트, 홈쇼핑 등 입체적인 홍보도 펼친다.

또 G+Rice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소비자단체, 생산자단체, 각 기관 언론과 함께 ‘얘들아 밥먹자 운동’을 전개하고, 도내 음식점, 대량 급식처, 호텔 등에서 경기미 사용 권장 캠페인도 벌일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G+Rice 브랜드파워를 키워 농가 소득도 올리고,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최고 품질의 경기미를 공급해 경기미의 위상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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