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재언론인협회, ‘제8회 홍재의정대상’ 시상
상태바
홍재언론인협회, ‘제8회 홍재의정대상’ 시상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9.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원 4명, 수원시의원 6명, 화성시의원 2명, 오산시의원 1명 수상

[뉴스피크]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홍재언론인협회(회장 이민우, 뉴스피크)가 23일 오전 경기도의회에서 제8회 홍재의정대상 시상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홍재의정대상’은 경기도의회, 수원시의회, 화성시의회, 오산시의회 의원 중 모범적인 의정활동으로 경기도민, 시민 삶의 질 향상과 풀뿌리민주주의 구현에 기여한 의원들을 엄선해 홍재언론인협회가 주는 상이다. ‘홍재(弘齋)’는 조선 22대 임금으로 민본사상과 애민사상을 실천한 정조대왕의 호다. 홍재에는 모든 백성을 널리 사랑하고 이롭게 하겠다는 정조대왕의 정치절학이 담겨 있다.

제8회 홍재의정대상의 영광은 경기도의회 김장일(더불어민주당, 비례), 유광국(더불어민주당, 여주시1), 장태환(더불어민주당, 의왕시2), 최종현(더불어민주당, 비례) 의원, 수원시의회 박명규(더불어민주당, 정자1·2·3동), 유준숙(자유한국당, 비례), 이희승(더불어민주당, 영통2·3동,태장동), 조문경(자유한국당, 정자1·2·3동), 채명기(더불어민주당, 원천동,영통1동), 최찬민(더불어민주당, 지동,우만1·2동,행궁동,인계동), 화성시의회 공영애(자유한국당, 비례), 이은진(더불어민주당, 동탄1·2·3동) 의원, 오산시의회 한은경(더불어민주당, 비례) 의원 등 총 13명의 의원에게 돌아갔다.

▲ ‘제8회 홍재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축하 공연을 맡은 국악인 조현일 씨(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 산조 및 병창 이수자, 경기재인청보존회 소속)가 품격 있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 뉴스피크
▲ ‘제8회 홍재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축하 공연을 맡은 국악인 조현일 씨(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 산조 및 병창 이수자, 경기재인청보존회 소속)와 이효녕 씨(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춘향가 이수자)는 품격 있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 뉴스피크
이날 시상식에는 경기도의회 김봉균, 이애형 의원, 수원시의회 이재식 의원(전 부의장), 이종근 기획경제위원장, 최영옥 문화복지위원장, 김미경 교통건설체육위원장, 조석환 도시환경교육위원장, 장정희 의원, 이철승 의원, 김영택 의원, 화성시의회 김홍성 의장, 차순임 도시건설위원장, 오산시의회 장인수 의장, 이성혁 의원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고 축하의 뜻을 전했다.

축하 공연을 맡은 국악인 조현일 씨(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 산조 및 병창 이수자, 경기재인청보존회 소속)와 이효녕 씨(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춘향가 이수자)는 품격 있는 무대를 선보여 박수갈채를 받았다.

경기도의회 김장일ㆍ유광국ㆍ장태환ㆍ최종현 의원

▲ ‘제8회 홍재의정대상’을 수상한 경기도의회 장태환 의원, 유광국 의원, 김장일 의원, 최종현 의원이 수상을 축하하는 이애형 의원, 홍재언론인협회 이민우 회장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뉴스피크
김장일 의원은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 ‘산업재해 예방 및 노동안전보건 지원 조례’ 개정 등을 통해 노동자 권익 향상에 힘썼으며, ‘노동이 존중받는 경기도’를 위한 예산 확보, 노동국 신설 제안 등 건강한 지역경제 환경 조성을 위해 모범적 의정활동을 펼쳤다.

유광국 의원은 한·중 FTA, WTO 개도국 지위 포기 등 국내 농수산업의 위기 속에서 농업인 단체 등과 꾸준히 소통하는 등 발로 뛰며 경기농업 발전 방향 마련에 힘쓰고, 경기도의 농정분야 예산 증액을 이뤄내는 등 농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적 의정활동을 펼쳤다.

장태환 의원은 입법정책위원장으로서 조례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 적극적 입법 활동 지원에 힘써 자치입법 역량 강화와 민생의회 구현에 기여했으며, 경기도민 복지 증진 및 교육의 공공성 강화, 학생인권보호, 교권확보, 청년 취·창업 지원 등 모범적 의정활동을 펼쳤다.

최종현 의원은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지원 조례’ 개정안, ’장루·요루 장애인 지원 조례‘, ’편의시설 설치 도민촉진단 지원 조례‘ 대표발의, 경기도 보건·복지 분야 예산 증액을 위한 노력 등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행복한 경기도‘를 위해 모범적 의정활동을 펼쳤다.

수원시의회 박명규ㆍ유재숙ㆍ이희승ㆍ조문경ㆍ채명기ㆍ최찬민 의원

▲ ‘제8회 홍재의정대상’을 수상한 수원시의회 박명규 의원, 유준숙 의원, 이희승 의원, 조문경 의원, 채명기 의원, 최찬민 의원이 수상을 축하하는 시의원들, 홍재언론인협회 이민우 회장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뉴스피크
박명규 의원(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지방재정부담을 증가시키는 중앙정부와 경기도의 매칭사업 개선 촉구 결의안’을 대표발의했다. 또한 ‘공영차고지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 개정을 통해 환경친화적 대중교통 육성에 기여하는 등 모범적 의정활동을 펼쳤다.

유준숙 의원은 ‘시각장애인 정보접근권 지원 조례’를 제정해 시각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 참여 증진에 힘썼다. 특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수원시 시민소통기획관이 보조금 횡령 내부고발 민원을 비위 행위로 축소 종결했음을 질타하는 등 모범적 의정활동을 펼쳤다.

이희승 의원은 ‘국어 진흥 조례’ 제정을 통해 수원시 공공기관과 시민들의 올바른 한글 사용을 촉진하는 데 힘썼다. 또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사회복지사 인권 보호,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등 모범적 의정활동을 펼쳤다.

조문경 의원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효율적 수원시립예술단 운영을 주문하고, 주민 참여가 저조한 특색 없는 축제들에 소중한 시민의 세금이 낭비되고 있음을 질타하는 등 수원시가 내실 있는 예산 집행을 하도록 감시 견제하는 모범적 의정활동을 펼쳤다.

채명기 의원은 ‘폐기물 관리 조례’ 개정을 통해 폐기물 수집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에 기여했다. 특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수원시의 청소대행사업 관리·감독 부실과 불필요한 세금낭비를 질타하고, 환경관리원 시간 외 근무 보상 요구 등 모범적 의정활동을 펼쳤다.

최찬민 의원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지원 조례’ 개정,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 개정 등을 통해 전통시장 육성,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한반도의 평화와 공동번영에 수원시가 적극 노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등 모범적 의정활동을 펼쳤다.

화성시의회 공영애ㆍ이은진 의원

▲ ‘제8회 홍재의정대상’을 수상한 화성시의회 공영애 의원, 이은진 의원이 수상을 축하는 김홍성 의장, 차순임 도시건설위원장을 비롯한 의회 관계자들, 홍재언론인협회 이민우 회장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뉴스피크
공영애 의원은 ‘청년 기본 조례’, ‘시민안전보험 운영 조례’ 제정을 통해 청년의 사회참여 기회 보장과 자립기반 마련은 물론, 사고·재난을 당한 시민들의 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에 화성시가 적극 노력할 수 있는 기틀을 조성하는 등 모범적 의정활동을 펼쳤다.

이은진 의원은 ‘소규모 공동주택 관리지원조례’ 개정을 통해 에너지 절감 시설,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지원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서민 주거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화성시에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복지혜택 통합검색서비스 구축을 제안하는 등 모범적 의정활동을 펼쳐 공로를 인정받았다.

오산시의회 한은경 의원

▲ ‘제8회 홍재의정대상’을 수상한 오산시의회 한은경 의원이 수상을 축하하는 장인수 의장, 이성혁 의원을 비롯한 의회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뉴스피크
한은경 의원은 ‘지역문화진흥기금 설치·운용 조례’, ‘평화의 소녀상 보호·관리 조례’,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 설치·운영 조례’ 등을 제정해 지역문화 발전,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 가정폭력피해자 보호 지원에 필요한 기반 조성 등 모범적 의정활동을 펼쳤다.

홍재언론인협회 이민우 회장(뉴스피크 기자)은 인사말을 통해 정조대왕의 문집 홍재전서에 나오는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는 글을 소개하며 “의원 여러분은 물론이고, 우리 언론인들도 늘 가슴에 새기고 살아야 할 글귀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의정대상을 수상한 의원들에게 “앞으로도 더 나은 경기도, 수원시, 화성시, 오산시를 위해 힘써 달라”고 당부한 뒤 “홍재 소속 언론인들 역시 공정한 경기도, 시민이 주인되는 사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홍재언론인협회는 뉴스피크, 뉴스라이트, 일자리뉴스 뉴스잡, 경기중앙신문, 경기eTV뉴스, 뉴스타워, 뉴스인오늘 등 7개 매체의 언론인들이 함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