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지사, 투자유치와 외교역량 강화 차 독일·프랑스 방문
상태바
남경필 지사, 투자유치와 외교역량 강화 차 독일·프랑스 방문
  • 박은경 기자
  • 승인 2016.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17일 4박6일 간, 독일 베를린·뒤셀도르프, 프랑스 일드프랑스 주 방문
▲ 남경필 경기도지사. ⓒ 경기도

[뉴스피크]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투자유치와 외교역량 강화를 위해 독일과 프랑스를 방문한다.

경기도는 남 지사가 오는 12일부터 17일까지 4박 6일 일정으로 독일 베를린과 뒤셀토르프, 프랑스 일드프랑스주를 방문한다고 10일 밝혔다. 방문기간 동안 남 지사는 독일 강소기업 투자유치와 일드프랑스주와 교류를 추진할 예정이다.

남 지사는 먼저 16일 오전 독일 뒤셀도르프 소재 자동차 부품회사인 키커트(Kiekert) 사(社)와 투자유치 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이번 MOU는 국내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광진상공과 도, 키커트 3자간 합작투자로 투자액은 총 2,400만 불(FDI 750만 달러·국내자금 포함) 규모다. 키커트는 자동차 도어 안전부품 분야의 세계 1위 기업으로 이번 MOU를 통해 화성에 생산거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오후 남 지사는 발레리 페크레세(Valerie Pecresse) 일드프랑스주 주지사를 만나 우호협력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일드프랑스주는 프랑스 18개 주 가운데 인구가 가장 많은 주로 지역내 총생산(GRDP)이 경기도의 2.2배인 7,214억 불에 달하는 유럽 경제의 중심지다. 도는 비즈니스, 스타트업 네트워크, 일자리창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드프랑스주와 교류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밖에도 남 지사는 지난 10월 도쿄대 강연에 이어 베를린에서도 독일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에 나서는 한편, 현지 정계인사를 만나 정치적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남 지사는 14일 베를린 자유대학교(Freie Universitaet Berlin)에서 ‘제4의 길-함께 만드는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열고 페터-안드레 알트(Peter-Andre Alt) 총장과 면담을 갖는다. 베를린 자유대는 한국학연구소와 한국학과를 갖추고 한국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는 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남 지사는 이날 강연을 통해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공유와 협력의 정치·경제 글로벌 스텐다드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15일에는 슈뢰더 전 독일총리와 면담을 갖고 독일 통일ㆍ연정 성과와 정치적 리더십 등 정치분야 현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