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역가치 향상 위해 건축자산 진흥관리 필요”
상태바
“경기도 지역가치 향상 위해 건축자산 진흥관리 필요”
  • 박은경 기자
  • 승인 2016.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연구원, ‘경기도 한옥 등 건축자산 진흥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 발간
경기도 한옥 등 건축자산 현황·특성을 고려한 지원기준 및 활용 방향 제안
▲ 경기연구원은 한옥 등 건축자산의 양적 조성보다는 집중과 선택을 강조한 <경기도 한옥 등 건축자산 진흥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 경기연구원

[뉴스피크] 경기연구원은 한옥 등 건축자산의 양적 조성보다는 집중과 선택을 강조한 <경기도 한옥 등 건축자산 진흥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2001년 등록문화재 제도 도입 이후 국내 다수의 지자체에서 근대건조물 지원 조례를 지정·적용하여 건축자산을 관리하고 있지만, 근대 건축 자산들의 훼손은 여전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등록문화재의 단순 보존보다는 지역가치 향상을 위해 건축자산을 활용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남지현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경기도 한옥 등 건축자산의 범위·유형을 구체화하고, 타 지자체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향후 경기도가 추진할 경기도 건축자산 지원 기준과 등록·관리 방안을 제시했다.

제안 내용은 ▲지정·해제가 자유로운 유연한 관리 체계 ▲지역적 활용을 위한 가치 평가기준 적용 ▲등록 후 활용계획서 검토를 통한 선별적 지원 ▲리모델링의 자율성 확보 ▲소유자 및 활용·관리 조직을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마련 ▲기초지자체의 권한 위임을 통한 현장 중심적 활용 강화 등이다. 

특히 한옥마을의 경우 양적 조성을 위한 지원보다는 이미 조성된 한옥마을이 잘 유지·관리될 수 있도록 활성화를 유도하고, 신규 조성에 대해서는 미래의 건축자산으로 남길 수 있도록 입지 선정과 건설 품질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 연구위원은 “한옥 등 건축자산의 경우는 지역적 활용가치와 집합적 가치를 중시하고 활용 주체에 의해 자율적으로 관리, 유지될 수 있도록 차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문화재청의 등록문화재가 역사적 미적 가치에 의해 건축물 단위로 등록되는 점과 차별화된다.

등록문화재와 차별화된 우수건축자산 평가기준으로는 ▲역사적 가치 ▲건축적 가치 ▲경관적 가치 ▲사회문화적 가치 ▲지역적 활용성 ▲집합성을 제안했다. 

이어 건축자산의 보전 및 관리를 시작하는 단계라고 인식하고, 경기도 한옥 등 건축자산의 현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지원 기준과 활용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2014년 6월 국토부는 한옥과 근대건조물 등 가치 있는 건축자산의 보전, 관리 및 활용을 유도하기 위한 지원법의 성격으로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다. 경기도는 2016년 1월 ‘한옥 등 건축자산 보존과 진흥에 관한 조례’ 제정을 통해 광역적 차원에서 한옥과 근대건축자산을 통합 지원하는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