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영화동, 200년 전통 ‘영화동 당제’ 개최
상태바
수원시 영화동, 200년 전통 ‘영화동 당제’ 개최
  • 정준호 기자
  • 승인 2015.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동장 박선우) 소재 역마산에서는 지난 12일 ‘영화동 당제’가 열렸다.

[뉴스피크]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동장 박선우) 소재 역마산에서는 지난 12일 ‘영화동 당제’가 열렸다.

영화동의 당제는 200여년 전 정조 대왕이 화성을 축조한 후 “영화역”을 설치하고, 역의 말들을 관리하던 역마산에 주민들이 사당을 짓고 매년 음력 10월 초하룻날 한해의 풍년과 마을의 안녕을 빌고 조상들의 음덕을 기리던 역사가 깊은 행사이다.

현재 사당은 전쟁으로 유실되고, 도시화와 무관심으로 당제도 사라져 감에 따라 “삼오회”에서 이어 왔으며, 2010년 12개 단체장들이 모여 “영화동 고유의 향토 문화 행사”로 계승 발전시켜 나아갈 것을 결의하여, “영화동 당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각 단체별로 제례·제수·홍보 등 책임을 분담 준비해 이날 6번째 자리가 마련된 것이다.

박주복 당제추진위원장은 “이번 당제가 마을의 번영을 기원하기 위해 지역 주민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만큼 우리동의 특색 있는 전통의식으로 명맥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윤 장안구청장은 “영화동 당제 재현이 역사적 보존 가치를 높이고, 전통 문화와 미풍 양속을 전승하는 순수한 민속 문화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