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학생자치 정책토론회’ 개최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학생자치 정책토론회’ 개최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5.0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시민교육과 설립 3년 맞아 민주시민교육·학생자치활동 활성화 모색
▲ 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지난 20일 북부청사 김대중홀에서 지역 교육지원청 교육전문직원과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담당 교육전문직원이 함께한 가운데 ‘민주시민교육ㆍ학생자치활동 활성화’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뉴스피크]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지난 20일 북부청사 김대중홀에서 지역 교육지원청 교육전문직원과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담당 교육전문직원이 함께한 가운데 ‘민주시민교육ㆍ학생자치활동 활성화’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민주시민교육과 설립 3년차를 맞아 민주시민교육,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해 지역과 도교육청이 정책기획과 실행의 당사자로서 함께 토론함으로써 더 큰 지혜를 창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는 기조강연, 2부는 다섯 가지 토론 의제를 중심으로 진행된 포커스 그룹 토론, 3부는 전체 종합 토론 및 질의ㆍ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포커스 그룹 토론은 특정 의제를 두고 그 쟁점의 탐구를 위해 이해당사자의 표본 집단이 된 사람들이 문제의 진단, 원인, 대안을 찾아가는 토론 방식을 일컫는다.

1부는 ‘학교민주주의와 민주시민교육’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으로 학교자치와 학생자치를 토대로 하는 학교민주주의는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충분조건임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했다.

2부는 포커스 그룹 토론 방식으로 △사례 탐구, △문제점 찾기, △문제해결책 공유, △단위학교 지원 방안 마련하기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민주적 학교문화 구현, △교육과정연계 민주시민교육, △지역사회연계 민주시민교육,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회복적 생활교육이라는 다섯 가지 정책 의제를 중심으로 정책 방향과 단위학교 지원을 위해 참가자 상호 간 정보 및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활발한 토론의 장을 열었다.

특히, 교육과정연계 민주시민교육 영역 토론에서는 안양과천교육지원청(장학사 이경옥)의 지원 사례가 논의됐는데, 학생인권교육, 안전교육, 보건교육, 성교육, 약물 오·남용교육 등 범교과 교육활동 시수를 활용해 주제중심으로 민주시민교육을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지역사회연계 민주시민교육 영역 토론에서는 성남교육지원청(장학사 김기범)의 지원 사례가 소개됐는데, ‘민주시민교육지역협의회’ 구축 운영을 통한 지역사회 민주시민교육 관련 프로그램 발굴을 통한 학교 지원 과정이 구체적으로 제시됐다.

3부 전체 종합 토론에서는 2부 포커스 토론을 통해 의제의 쟁점이 분명하게 드러남에 따라, 도교육청-지역교육지원청 참가자가 함께 민주적 학교문화 구현을 통해 학생중심, 현장중심교육을 구체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민주적 학교문화는 학교교육력을 제고할 수 있는 디딤돌이라는 인식아래, “학생자치와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단위학교가 스스로 교육적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개입’이 아닌 ‘지원’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을 나눴다.  

참가자들은 한결같이 “교육청의 단위학교‘지원’은 교육공동체가 서로 온전한 주체로 우뚝 서서, 함께 소통하고 결정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민주적 학교문화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적 학교문화를 위해 단위학교가 스스로 학교문화를 점검하고 평가해 볼 수 있는 준거가 필요하며, △민주시민교과서 활용을 위해서는 교육청이 단위학교가 교육과정 안에서 편성ㆍ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 시기, 교사연수, 인력풀 등을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학생자치활동은 학급자치회-학생자치회-학교운영위 등이 분절되지 않고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체제 구축이 필요하고, △지역사회연계 민주시민교육은 지역사회 단체와 학교, 교육청이 할 일을 명확하게 하는 ‘경계세우기’가 중요하며, △지역적 교육 자원의 격차를 극복하기 위해 인근 지역 간 연대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지속가능한 회복적생활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지역별 회복적생활교육 연구회’를 중심으로 하여 교원이 먼저 학습하고 경험한다면 평화로운 학교문화가 정착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관계자는 “오늘 토론은 어떤 결론에 도달하기보다는 과정 속에서 토론 참가자들의 인식 지평을 넓히고, 정책적 상상력과 실행의지를 높이고자 기획ㆍ운영됐다”면서 “이 자리에서 논의된 좋은 의견들은 단위학교의 학생자치와 민주시민교육 지원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