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이 원하는 세월호특별법으로 당장 재협상하라”
상태바
“유족이 원하는 세월호특별법으로 당장 재협상하라”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4.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진보당 세월호 대책위원회 “수사권과 기소권 보장돼야”

통합진보당 세월호 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김승교 최고위원, 이상규 국회의원)은 지난 11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총회에서 세월호특별법 협상을 다시 추진키로 한 것과 관련 12일 논평을 내어 “유족이 원하는 세월호특별법으로 당장 재협상하라”고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의총에서는 지난 7일 이뤄진 새누리당-새정치연합 원내대표 간 합의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바라는 유족과 국민들의 동의를 받기가 어렵다는 점을 확인하고 다시 협상을 추진하기로 했다.

진보당은 “양당이 합의했던 ‘세월호특별법’으로는 성역 없는 수사는커녕 참사의 진실을 밝히는 것조차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유가족과 국민들의 동의를 받지 못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결과임에도 합의 나흘만에야 겨우 이를 인정하였으니 참으로 답답할 노릇”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잘못된 합의가 빚어낸 특별법 제정의 지체와 혼선, 유가족과 국민들의 분노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반성과 사죄함이 마땅하다”며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참사의 의미와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이 만들어져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보다 박근혜 정권에서의 야당 역할에 대해 스스로 돌아보기를 바란다”고 꼬집었다..

특히 진보당은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은 밀실야합 세월호특별법이 유가족과 국민에 의해 이미 파기되었음을 명확히 인식하고 지체 없이 다시 협상에 나서야 한다”면서 며 “세월호특별법은 유가족이 원하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제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보당은 “광화문광장에서 故 김유민 학생의 아버지 김영오 씨의 단식 농성이 오늘로 30일째다. 곡기를 끊은 고통을 넘어 이제는 건강이 매우 위험한 상황이다”며 “국회와 광화문에서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유가족에 대한 인간적 도리는 추가협상이 아니라 전면 재협상”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재협상이 또 다시 유가족과 국민을 우롱하는 과정으로 되풀이된다면 국민적 저항을 더 이상 면치 못할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