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 43개 정책과제 ‘제안’
상태바
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 43개 정책과제 ‘제안’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4.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활동 보고회···핵심 정책과제 및 추진계획 보고
“혁신학교 일반화 위한 ‘혁신교육지원센터’ 설립 필요”

지난 달 30일 활동 종료된 제1기 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원회(위원장. 김상근)의 활동 결과에 대한 보고회가 12일(화) 오후 3시 경기도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보고회는 인수위원회 활동 결과 및 핵심 공약 실현 정책을 공유하고자 마련됐으며, 인수위원 및 자문위원, 도교육청 간부 및 25개 교육지원청 교육장, 그리고 출입기자단 등 약 140여명이 참석했다.

보고회에서는 인수위 활동 결과를 종합 정리하여 발간한 ‘16대(제3대) 경기도교육감직인수위원회 백서‘ 내용을 중심으로, 성기선 인수위원(카톨릭대 교수)이 각 분과와 특위에서 제안한 핵심 정책과제 및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 김상근 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원장이 12일 오후 경기도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제1기 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원회활동결과보고회' 개회사를 하고 있다. ⓒ 뉴스피크
김상근 인수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50여 일의 짧은 기간 동안 경기도교육의 미래를 위해 땀흘려 일한 결과인 공약 실현을 위한 큰 밑그림을 내 놓는다”면서, “초중등 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과 이 활동결과를 공유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4개 분과와 2개 특위에서 제안한 핵심정책 과제는 ▲한 발 더 나아가는 경기혁신교육(혁신분과, 4개 정책과제) ▲학생인권과 함께 바로 서는 교권(교권분과, 5개 정책과제)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교육공동체(민생분과, 6개 정책과제) ▲인사 및 조직 개편(제도분과, 14개 정책과제) ▲사람을 사람답게 섬기는 경기교육(차별해소 특위, 10개 정책과제) ▲단원고 회복을 위한 지원방안(단원고 대책 특위, 4개 지원방안)으로 집약돼 있다.

특히 정책과제 중에서는 혁신학교 일반화를 위한 혁신교육 추진체제 개편 방안으로 도교육청 학교혁신과 소속으로 ‘혁신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해 혁신학교의 질을 높이기 위한 컨설팅, 혁신역량 강화 연수 등 학교 현장 지원센터 기능을 부여하는 조직개편 방안에 대한 제안 등이 담겼다.

이밖에도 ▲마을교육공동체 위원회, 차별해소 위원회, 인권보호센터 등 조직 구성 및 개편 방안 ▲교원임용제도 및 평가 개선 방안과 경기도교육청 사업총량제 방안 등 인사와 업무 추진 개혁 방안 ▲다양한 배움을 인정하는 ‘경기형 꿈의 학교’와 공립형 대안학교 인 ‘자유학교’ 설립 방안 등 경기교육 전 영역의 구체적인 정책 실현 방안 등이 제시됐다.

▲ 이재정 경기도교육이 12일 오후 경기도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제1기 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원회활동결과보고회'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뉴스피크
도교육청은 이 날 인수위 활동 결과에 따른 정책 제안을 향후 경기교육 정책 기획 및 추진에 적극 적용 및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이 날 보고회장에서는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이라는 제목의 ‘16대 (제3대) 경기도교육감직인수위원회 백서‘가 배포됐다.

이 백서 발간은 지난 4월 제정된 경기도조례 제4734호 6조에 따른 것으로, 인수위원 등의 인적사항, 인수위 활동현황 및 공약사항, 핵심 정책과제 및 추진계획, 예산결산 내역, 인수위 게시판에 올라온 제안 글 등이 상세히 수록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