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식품 중점수거 검사로 ‘안전성 강화’
상태바
축산식품 중점수거 검사로 ‘안전성 강화’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4.0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북부축산위생연구소, 식중독 예방···부정불량 식품 유통 차단

경기도북부축산위생연구소(아래 연구소)는 가정의 달 등 행락철 식중독사고 예방과 부정불량식품 유통 차단을 위해 5월 7일부터 16일까지 축산식품 중점 수거검사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조류인플루엔자와 돼지유행성설사병 등 가축전염병 발생 등으로 돼지고기와 계란 등 원료가격이 급등하고 수입산 돼지고기마저 웃돈 주고 살 정도로 품귀현상을 보이는 가운데 봄 행락철 야외소비가 증가할 경우 유통기한 경과 축산물 사용 등 부정불량 축산물이 유통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구나 이른 더위 탓에 벌써 학교급식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는 점 등을 감안하여 수거검사와 함께 가공업체에 대한 위생감시를 병행 실시하여 안전한 축산물 공급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수거는 양념육, 훈제, 삼겹살 등 야외조리 인기 먹거리 위주로 실시하며 수거된 제품에 대해서는 소르빈산 등 보존료 및 발색제 등 식품 첨가물의 허용기준 위반 여부, 식중독을 일으키는 병원성식중독균과 일반세균수, 대장균군 등의 검사를 실시하고, 소고기의 경우 한우둔갑판매 등을 판별하기 위하여 유전자 검사를 추가 진행한다.

검사결과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제품은 허가관청에 통보하여 회수 및 폐기 등의 절차가 진행되며 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 조치가 취해진다.

허섭 북부축산위생연구소장은 “연구소는 행락철 다소비 축산물을 중심으로 집중 검사를 실시하여 안전한 먹거리가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소비자도 식중독 예방을 위하여 조리 음식은 중심부까지 완전히 익혀서 섭취하실 것”을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