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청, 동아시아국제학교 설립 발전추진단 위촉
상태바
인천교육청, 동아시아국제학교 설립 발전추진단 위촉
  • 박주영 기자
  • 승인 2024.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피크]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동아시아국제학교 설립 발전추진단을 구성하고 25일 샤펠드미앙에서 위촉식을 개최했다.

인천은 다문화학생이 2014년 3,666명에서 2023년 12,258명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인천시교육청은 모든 학생이 이주 배경 요소와 관계없이 개개인의 강점을 발전시키는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2025년 동아시아국제학교의 전환 설립을 준비 중이다.

이를 위해 인천시교육청은 2020년부터 학계, 교육계, 시의회, 지역 관계기관과 함께 관련 논의를 진행해왔다.

올해는 이들 전문가 10명으로 구성한 발전추진단과 함께 동아시아국제학교의 성공적 전환 설립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발전추진단은 동아시아국제학교의 교육과정과 중점 프로그램에 대해 논의하고 ‘지속가능한 지구촌 실현을 위한 세계시민 양성’을 위한 교육활동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25년 3월 개교를 앞둔 동아시아국제학교는 중학교 1, 2학년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학년을 확대하고 29년에는 고등학교 3학년까지 모집을 완료한다.

중학교 9개, 고등학교 6개 학급으로 정원은 225명 예정이다.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보장되는 공립형 대안학교로 일반 공립학교와 동일하게 학력을 인정하며 별도의 학비는 없다.

교육과정은 기본교육과정 외에 외국어교육, 세계시민교육, 국제교류, 예체능교육 프로그램의 특색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모집 대상은 다양한 이주 배경을 가진 언어권의 학생들과 비다문화학생이며 학교는 남동구에 위치한 한누리학교를 리모델링해 전환 설립을 준비 중이다.

상반기에는 입법예고를 거쳐 정식 교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각자가 가진 문화적 차이는 차별의 요소가 아닌, 다양성의 가치를 실현할 중요한 자원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동아시아국제학교가 그 도약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