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보건소, 진드기·설치류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당부
상태바
인천 서구보건소, 진드기·설치류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당부
  • 박주영 기자
  • 승인 2023.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천_서구청전경(사진=서구)

[뉴스피크] 인천 서구는 가을철을 맞아 야외활동 증가로 인한 진드기·설치류 매개 감염병의 발생 우려가 커짐에 따라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진드기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은 쯔쯔가무시증과 중증혈소판감소증후군등으로 균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진드기에 물렸을 때 발병한다.

진드기에 물린 후 2주 내 발열, 오한, 구토 등의 증상과 물린 부위에 가피가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외출 시, 긴소매 옷으로 피부 노출 최소화, 풀밭에 앉을 때 돗자리 사용하기, 주기적으로 진드기 기피제 사용하기, 귀가 후, 바로 옷을 세탁하고 샤워하면서 진드기에 물렸는지 확인한다.

설치류에 의한 감염병은 렙토스피라증, 신증후군출혈열 등이며 균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설치류 및 가축의 배설물 등으로 오염된 물, 토양에 노출 시 상처 난 부위를 통해 감염된다.

최대 4주 이내 발열, 오한, 근육통, 두통 등 증상이 나타난다.

설치류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작업 시, 방수 처리된 장갑, 작업복, 장화 등 보호장구 착용, 귀가 후, 옷 세탁 및 목욕을 해야 한다.

서구보건소 관계자는 “야외활동 시 긴소매 옷 등으로 진드기 노출을 최소화하고 적절한 작업복장을 착용해야 하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