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제6기 시흥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촉
상태바
시흥시, '제6기 시흥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촉
  • 이명훈 기자
  • 승인 2023.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 우선 정책 실현과 아동의 4대(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권리 보장을 위해 구성
▲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29일 시청 늠내홀에서 아동참여위원 및 학부모 등 100여 명과 함께 제6기 시흥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했다.
▲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29일 시청 늠내홀에서 아동참여위원 및 학부모 등 100여 명과 함께 제6기 시흥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했다.

[뉴스피크]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29일 시청 늠내홀에서 아동참여위원 및 학부모 등 100여 명과 함께 제6기 시흥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했다.

행사 1부에서는 △사전 축하공연(시흥시 문화홍보대사) △위촉장 수여 △활동선서 낭독이, 2부에서는 △위원회 역할 소개 및 활동 안내가 진행됐다. 특히 임병택 시흥시장이 모든 아동위원에게 위촉장을 직접 수여하며 격려해 눈길을 끌었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 우선 정책 실현과 아동의 4대(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권리 보장을 위해 구성된 아동참여 기구다.

시흥시 아동참여위원회는 지난 2018년 시작됐다. 위원회는 정책 제안 활동, 아동권리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며 아동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6기 아동참여위원회는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공개 모집을 거쳐 관내 거주 및 재학 중인 만 18세 미만의 아동 총 50명(초등학생 28명, 중학생 21명, 고등학생 1명)으로 구성했다. 이는 전년 대비 16명을 증원한 인원으로, 시는 올해 아동참여기구의 규모를 확대했다.

특히 초등학생을 과반 이상으로 구성하고, 전체 인원 중 다문화아동의 비율을 20%로 선발함으로써 저연령 및 소수아동 등 다양한 계층의 참여를 이끌며 지역사회 아동의 대표성을 확보했다.

이번에 위촉된 50명의 위원은 앞으로 자체 정기회의 및 캠페인 활동, 정책제안 축제 등에 참여하고 정책제안서를 기획하는 등 주도적인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아동이 살기 좋은 세상을 조성하기 위해 시흥시 아동참여위원회가 지역 아동들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소통창구의 역할을 수행해주길 바란다”며 “시에서도 아동의 권리가 보장될 수 있는 정책 실현을 위해 아동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아낌없는 지원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시흥시는 2019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하고, 올해 상위단계 인증을 목표로 아동참여기구 운영 및 아동권리교육 등 다양한 아동친화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