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도서관 없던 원삼면에 3일부터 '스마트도서관' 운영
상태바
용인특례시, 도서관 없던 원삼면에 3일부터 '스마트도서관' 운영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3.0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독서편의 위해…면 행정복지센터 1층·책 250여권 비치
▲ 용인특례시가 공공도서관이 없던 처인구 원삼면에 스마트 도서관을 설치했다.
▲ 용인특례시가 공공도서관이 없던 처인구 원삼면에 스마트 도서관을 설치했다.

[용인=뉴스피크 이민우 기자] 공공도서관이 없어 책을 빌려보기 어려웠던 용인특례시 처인구 원삼면에 스마트도서관이 생긴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3일부터 처인구 원삼면 행정복지센터 1층에서 무인으로 책을 빌려볼 수 있는 ‘스마트도서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용인특례시 9호 스마트도서관이다.

스마트도서관은 폭 1.72m, 높이 2m로 이용자가 터치 화면에서 원하는 책을 고른 뒤 도서대출 회원증의 바코드를 인식시키면 자판기처럼 책이 나오는 원리다.

연중무휴, 24시간 언제나 이용할 수 있는 이 기기에는 베스트셀러와 신간도서, 아동도서 등 250여 권을 비치했다. 이를 위해 시는 사업비 5349만원을 투입했다.

용인시도서관의 도서대출 회원증을 소지한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한 사람당 3권씩 14일간 책을 빌릴 수 있다. 반납은 해당 기기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회원증이 없다면 용인시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모바일 회원증을 발급받아 스마트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지난 2016년 기흥역을 시작으로 시민들이 쉽게 책을 빌려볼 수 있도록 스마트도서관을 설치해왔다. 운동장·송담대역, 죽전역, 성복역, 보정동 행정복지센터, 신봉동 행정복지센터, 용인시청 민원실, 동천동 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됐다.

도서관 관계자는 “스마트도서관은 시민들이 여유로운 문화생활을 즐기도록 일상 속으로 찾아가는 공공도서관 서비스”라며 “그간 도서관에 가기 어려웠던 원삼면 주민들이 스마트도서관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책을 빌려 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