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 전자기록물 관리 체계 마련”
상태바
“국제표준 전자기록물 관리 체계 마련”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3.0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 국제표준 전자기록물 관리시스템 구축 완료
“경기도교육청과 25개 지역교육청 공동 사용···교육행정 기록 철저”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 직속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원장 나학주)이 국제 표준의 전자기록물 관리 체계를 마련, 교육행정 업무 기록을 더욱 철저히 하게 됐다.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은 경기도교육청과 25개 지역교육청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기록관리시스템을 구축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기록물의 생산과 보존, 활용 등 전 과정을 전자화하는 것으로 국제표준의 전자기록물 관리 체계를 마련하게 됐다.

또한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기록물의 철저한 보존 및 공개를 가능하게 하여 공공기록의 이용 문화 확산 및 국민의 알 권리 신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시스템 구축은 2012년 8월부터 6개월간 진행됐으며, 자료관시스템과 전자문서시스템 전자기록물 3백만건을 이관, 지난 1월말 사업 완료 하였다.

특히 이번 기록 관리시스템은 저장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해 기록물의 진본성 및 무결성을 보장하는 웜(WORM, Write Once Read Many)스토리지를 도입하여 안전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갖추게 됐다.

웜(WORM)스토리지는 ‘한번 기록하고 여러번 읽는다’ 라는 뜻으로 데이터 저장 이후에는 이에 대한 수정이나 삭제를 허용 하지 않으며 읽기만 가능한 스토리지를 일컫는다.

또한 구버전으로 생산된 전자기록물을 최신버전에서도 열람할 수 있도록 보존포맷변환 서버도 갖추었다.

올해는 전자문서시스템 및 업무관리시스템 중 미이관된 기록물을 추가적으로 이관할 계획이며 2014년 3월, 전 직원이 열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 박인숙 사무관은 “기록 관리시스템 도입으로 경기교육 기록물 관리에 표준화와 전문화를 가져오게 되었다”며 “교육행정에 대해 철저히 기록하여 경기교육가족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