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김대중 햇볕정책, 계승 발전시키겠다”
상태바
안철수 “김대중 햇볕정책, 계승 발전시키겠다”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2.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방경제가 고립된 대한민국이 나아갈 길···평화의 길 다시 열어야”
17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대한민국의 미래’에 참석한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가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 옆에 앉아 있다. (사진 : 안철수 진심캠프). ⓒ 뉴스피크

“김대중 대통령께서 남기신 꿈, 이제 저희들이 실현할 때입니다.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햇볕정책의 성과를 계승하여 더 발전시키겠습니다.”

무소속 안철수 대통령 선거 후보가 17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대한민국의 미래’에 참석해 한 말이다.

안 후보는 “김대중 대통령은 12년 전에 이미 남북한 철도를 연결하는 ‘철의 실크로드’를 만들자고 말씀하셨다”며 “부산에서, 목포에서 출발한 기차가 러시아를 거쳐 유럽 대륙까지 뻗어나가는 꿈을 꾸셨다”면서 위와 같이 다짐했다.

이날 안 후보는 “김대중 대통령은 30년간 지켜온 소신대로 분단 50여년 만에 처음으로 남북정상회담을 열고 남북한 대화의 큰 물꼬를 트셨다”고 평가하면서 김 전 대통령의 통일정책인 ‘햇볕정책’을 계승 발전시키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김대중기념사업회가 마련한 이날 토론회에는 이희호 여사,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권노갑 김대중기념사업회 이사장, 이해찬 민주통합당 대표, 김홍업 전 국회의원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안 후보는 “그분이 여신 평화의 길이 중단되었는데, 이제 다시 열어가야 한다”면서 “저는 북방경제가 섬처럼 고립된 대한민국이 나아갈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국민의 정부 때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으로 김대중 대통령을 가까이서 뵈었다”며  “그분의 경청하는 모습에서 깊은 감동을 받았는데, 다른 이들의 말을 경청하는 열려있는 자세, 새로운 시대의 리더십이 갖춰야 할 필수적인 덕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 후보는 “1997년, 우리 국민이 김대중 전 대통령을 선택했던 이유는 바로 변화였다”며 “50년만의 여야간 정권교체로 우리는 낡은 과거의 유산을 딛고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민주주의와 인권이 꽃피는 그 시기에 저는 저의 꿈을 펼칠 수 있었습니다. 정부가 IT벤처사업에 과감하게 투자했기에 가능했고, 민주주의 속에서 자유롭게 일할 수 있었습니다.”

안 후보는 “저를 포함한 우리 시대의 사람들은 그분에게 빚을 지고 있다”면서 “그런데 지금 우리사회는 또다시 낡은 체제에 발목이 잡혀 있다”고 새로운 변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특히, 안 후보는 김 전 대통령이 수십년간 색깔공세와 흑색선전, 투옥과 연금, 납치 등 목숨을 위협당하는 고난을 겪으면서도 “결코 희망을 버리지 않고, 무릎 꿇지 않았다”면서 “저는 그 깊은 신념과 의지, 통찰력에서 배운다”고 말했다.

“김대중 대통령은 용서의 사람이셨습니다. 자신에게 사형선고를 내리고, 납치살해하려 했던 그 상대까지도 그분은 용서하셨습니다. 깊이 맺힌 한을 풀 수 있는 길은 보복이 아니라, 용서와 화해라고 그분은 깊게 믿으셨습니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이번 선거가 국민에게 변화와 미래의 희망을 주는 선거가 되어야 이후에도 통합의 정치, 긍정의 정치가 실현될 수 있다고 저는 믿는다”며 “선의가 가장 강력한 힘이 될 수 있다는 걸 저는 보여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 분은 ‘인생은 생각할수록 아름답고 역사는 앞으로 발전한다’는 말씀을 남기셨습니다. 언제나 국민을 사랑하고 존경하는 마음으로, 국민을 믿고 역사의 발전을 믿으셨던 그분의 통찰력과 리더십이 새삼 그리운 시간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