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혁신교육의 기본=높은 윤리의식∙청렴성”
상태바
“경기혁신교육의 기본=높은 윤리의식∙청렴성”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2.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곤 교육감 <감사업무매뉴얼> 발간사에서 강조
 경기도교육청이 <감사업무매뉴얼>을 발간 배포했다. ⓒ 뉴스피크

“(미래형 학교체제로 거듭나야 하는) 이럴 때일수록 우리가 매진해야 하는 것은 교육자의 윤리의식과 교육의 청렴성을 더욱 강화하는 것입니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감사업무의 효율성과 공직자의 청렴도를 제고하기 위해, 최근 <감사업무매뉴얼>을 제작 배포했다고 5일 밝혔다.

감사 전반에 걸쳐 감사기관과 수감기관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이 담긴 매뉴얼은 ▲감사절차, 감사 착안사항, 감사 보고서 작성, 결과 처리, 사후관리 등 감사개요, ▲주요 지적 사례로 구성돼 있다.

주요 지적 사례는 교육시책 및 학사, 인사 및 복무, 보건 및 급식, 평생교육, 수익자부담경비, 학교법인, 학교회계 등 회계, 재산·물품·시설관리, 보수 및 학교회계 직원 등 대부분의 영역을 망라하고 있다.

매뉴얼은 25개 지역교육청과 직속기관에 책자로, 학교에 파일로 제공됐으며,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www.goe.go.kr ⇒ 과별 자료실 ⇒ 감사관실 ⇒ 과자료실)에도 탑재돼 있다.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은 발간사에서 “높은 윤리의식과 청렴성은 공직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덕목이자 우리교육을 바로 세우는 첫 번째 일이요, 우리 사회의 신뢰지수를 높이는 가장 중요한 척도”라며 “경기혁신교육이 꿈꾸는 ‘행복한 교육공화국’도 정의롭고 깨끗한 공직 풍토 위에서만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매뉴얼과 관련 도교육청 배갑상 감사관은 “기존의 감사 관행에서 벗어나, 예방 중시 감사, 적극행정 면책, 수요자 중심 감사가 되도록 하겠다”면서 “일하면서도 부패 없고 청렴한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클린 경기혁신교육’를 확산시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