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지역 대학ㆍ기업 "구리-포천 고속도로 이름 바꿔달라" 서명운동 귀추 주목
상태바
포천지역 대학ㆍ기업 "구리-포천 고속도로 이름 바꿔달라" 서명운동 귀추 주목
  • 정대영 기자
  • 승인 2012.0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포천지역 대학과 기업들이 구리~포천 고속도로의 이름을 바꿔달라는 서명운동을 벌여 귀추가 주목된다.

처음 이름인 '서울~포천 고속도로'로 되돌리자는 주장이다.

서울~포천 고속도로 개명 추진위원회는 지난달 초부터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현재까지 5천여명이 참여했다고 4일 밝혔다. 추진위에는 대진대 교수와 학생, 포천상공회의소 등이 참여했다.

서명은 3월 중순까지 5만명을 목표로 진행된다. 추진위는 서명부를 건의문과 함께 국토해양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구리시는 아직 대응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고속도로 시작 지점이 구리 토평동인 만큼 '구리~포천'이 맞다는 입장이어서 이름을 둘러싸고 지역 간 갈등도 예상된다.

이 고속도로는 2002년 7월 민간에 의해 제안돼 '서울~동두천(포천)'이라는 이름으로 추진됐다. 시작지점은 구리이지만 서울과의 접근성을 강조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국토부는 2007년 관계 기관의 건의를 받아들여 '구리~포천'으로 바꿨다. 당시 고속도로 관통을 반대하던 구리시의 요구가 컸다.

추진위는 당시 고속도로에 큰 기대를 건 포천ㆍ동두천ㆍ연천지역 주민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서울~춘천 고속도로, 서울~문산 고속도로처럼 서울~포천으로 바꿔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최초 제안 때처럼 서울과 포천 간 접근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실제 서울~춘천 고속도로는 서울이 아닌 경기도 하남에서,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고양에서 시작된다.

이 도로는 2016년말 완공을 목표로 민자 1조8천억원을 들여 구리~서울~남양주~의정부~포천 50.54㎞에 4~6차로로 건설된다. 최근 금융협정을 체결해 이르면 3월 착공된다.

서울에서 포천까지 국도를 이용하면 2시간 이상 걸리지만 이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 강동ㆍ강남에서 출발해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통행료는 2천800원(㎞당 56원)으로, 도로공사 요금과 비슷한 수준(1.02배)으로 낮춰 개통 초기 하루 6만대에서 점차 8만대로 늘어나는 등 경기북부지역 발전을 이끌 주요 기반시설이다.

추진위 공동위원장인 장석환 대진대 교수는 "산업ㆍ관광을 포함해 그동안 포천지역 발전을 가로막은 요인은 교통체증이었다"며 "서울~포천으로 이름을 바꿔 가깝다는 인식이 퍼지면 경기북부지역에 연간 5천억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