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닥터헬기 사람의 가치 소중함 측면에서 확대 필요“
상태바
이재명 “닥터헬기 사람의 가치 소중함 측면에서 확대 필요“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9.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국감] 조원진 우리공화당 의원 “닥터헬기 잘 하셨다, 한 마디 해 달라”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청 신관 4층 제1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 경기도
[뉴스피크]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전국 최초’로 도입 운영 중인 응급의료전용 24시간 ‘닥터헬기’를 확대 운영할 필요성을 밝혀 주목된다.

이날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청 신관 4층 제1회의실에서 진행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감에 출석해 국회의원들의 다양한 질문에 답했다.

특히 조원진 의원(우리공화당, 대구 달서구병)은 “닥터헬기 잘 하셨다, 능력 있는 의사한테 일할 자리와 장비를 마련을 해주는 것이 우리가 갈 길”이라며 “한 마디 해 달라”고 질문했다.

이에 이 지사는 “실제로 저희가 닥터헬기 부분만 보면 투입 비용은 많고, 인력도 많이 필요한데, 상징적으로라도 사람의 가치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보여주는 측면에서는 좀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9월 4일 첫 운행에 돌입한 닥터헬기는 10월 12일까지 39일간 ‘야간출동’ 6건과 충청남도 등 ‘관할 외 지역출동’ 1건을 포함, 총 19건의 출동을 통해 ‘중증외상환자’ 17명의 생명을 살렸다. 주·야간과 지역의 구분없이 현장을 누빈데 따른 것으로 2~3일에 1명꼴로 인명을 구한 셈이다.

이는 지난 6월 체결된 ‘응급의료전용헬기 이착륙장 구축 업무협약’에 따라 학교운동장과 체육시설 등 기존에 활용하지 못했던 곳에 자유롭게 헬기를 착륙할 수 있게 된 효과를 통해 이뤄낸 성과여서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앞서 이 지사는 닥터헬기 도입 효과에 대해 “국민들이 ‘(국가가) 국민의 생명을 존중하는 구나’, ‘돈이 문제가 아니라 인명이 우선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응급의료 체계에 아주 획기적인 전환점을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