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습지 보존은 인간과 자연 공존하는 건강한 화성시 만드는 일”
상태바
“화성습지 보존은 인간과 자연 공존하는 건강한 화성시 만드는 일”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9.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철모 화성시장, 페이스북에 ‘2019 화성습지 국제심포지엄’ 개최 알려
▲ 서철모 화성시장이 13일 롤링힐스 호텔에서 열린 ‘2019 화성습지 국제심포지엄’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 : 서철모 화성시장 페이스북)

[뉴스피크] “미래의 삶터이자 쉼터인 생명의 땅 화성습지를 지키고 보존하는 노력은, 자연의 품에서 휴식과 위로를 받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건강한 화성시를 만드는 일입니다.”

서철모 화성시장이 13일 오후 페이스북에 게재한 “자연과 인간의 공존, 화성습지에서 해답을 찾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롤링힐스 호텔에서 열린 ‘2019 화성습지 국제심포지엄’ 참가 소식을 전하며 화성습지의 가치를 강조한 말이다.

서 시장은 “화성습지의 경제, 문화, 사회적 가치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습지의 보존가치가 농경지의 100배, 숲의 10배라는 연구가 있듯이, 화성습지를 보호하는 일은 자연만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위와 같이 밝혔다.

또한 서 시장은 “국내외 석학과 전문가, 환경단체 활동가들을 모시고 화성습지의 소중함과 가치를 공유하고 알릴 수 있는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며 “다양한 생태적 기능과 무한한 가치를 지닌 화성습지를 제대로 보전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실천 방안,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의미 있는 행사”라고 설명했다.

서 시장은 “앞으로도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은 화성시가 주최하고, 화성환경운동연합이 주관했으며, ‘하늘과 바다와 사람의 생명을 이어주는 화성습지, 희망을 그리다’라는 주제로 열렸다. 환경부, 해양수산부, 문화재청, 환경운동연합, EAAFP(국제철새보호기구)가 후원했다.

심포지엄에는 김홍성 화성시의회 의장, 김도근 화성시의회 기획행정위원장,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오세욱 화성환경운동연합 상임대표, 황대훈 경기남부수협어촌계장협의회 회장을 비롯해 환경운동가, 각계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EAAFP(국제철새보호기구) 피트 프로바스코 의장, 나일 무어스 박사(‘새와 생명의 터’ ‘대표), 미국 캘리포니아버클리대학(UC버클리) 랜돌프 헤스터 명예교수, ‘람사르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레이코 이츠카 선임자문관, 등 세계적인 생태·습지 전문가들도 자리를 함께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