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촘촘한 ‘복지 그물망’ 복지사각지대 살핀다
상태바
수원시, 촘촘한 ‘복지 그물망’ 복지사각지대 살핀다
  • 이순연 기자
  • 승인 2019.0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종합계획’ 수립, ‘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 신청
▲ 수원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복지사각지대 발굴캠페인을 하고 있다. ⓒ 수원시

[뉴스피크] 수원시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을 신속하게 발굴하고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2019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2019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종합계획은 ▲우리 동네 구석구석 찾아가는 방문상담 ▲틈새 없이 촘촘하게 복지사각지대 발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인프라 확대 등 사업을 전개한다. 복지서비스는 동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우리 동네 구석구석 찾아가는 방문상담’은 65세가 되는 어르신과 빈곤 위기가정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찾아가는 원스톱 이동상담센터’를 운영해 방문 상담을 하고, 복지·보건·법률·고용·주거 분야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틈새 없이 촘촘하게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저소득 중장년층(50~65세 미만) 1인 가구를 전수조사하고,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을 중심으로 ‘동 인적안전망’ 체계를 구축한다. 또 전기검침원, 집배원 등 직업 특성상 가정 방문을 주로 하는 이들이 위기 가정을 발견하면 신속하게 동 맞춤형복지팀에 알리는 ‘휴먼살피미’와 동네 미용실, 식당, 약국 등 주민이 많이 찾는 ‘동네 사랑방’을 활용해 소외된 이웃을 적극적으로 찾을 예정이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인프라 구축’도 추진한다. ‘온수원 365’라는 수원형 복지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민·관 복지 정책 홍보에 활용하고,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온수원 365’ 전문 상담원을 운영한다.

2월에는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중 ‘노인 커뮤니티케어’ 부문에 응모해 노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복지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커뮤니티케어는 자신의 거주지에서 본인이 원하는 복지 서비스를 받는 것이다. 커뮤니티케어 대상자가 지역사회 안에서 어우러져 살 수 있도록 주거·보건의료·요양·돌봄·독립생활 지원 등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지역 주도형 사회서비스 정책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동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통합 복지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면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걱정 없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는 지난 2016년부터 관내 43개 모든 동에 ‘맞춤형복지 전담팀’을 설치하고, 사례관리사, 직업상담사 등 복지 담당 인력을 배치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사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또 수원시 복지협력과,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 동 행정복지센터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민·관이 함께 탄탄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을 위해 노력해 보건복지부 주관 '복지행정상'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부문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