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보건소, 겨울철 감염병 예방 철저 당부
상태바
오산시보건소, 겨울철 감염병 예방 철저 당부
  • 이순연 기자
  • 승인 2017.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와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개인위생 철저
▲ 오산시(시장 곽상욱) 보건소는 지난 1일 질병관리본부에서 발령한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와 더불어 겨울철을 맞아 동절기 주의해야 할 감염병에 대해 개인위생 철저 등을 통한 감염병 예방을 당부한다고 11일 밝혔다. ⓒ 오산시

[뉴스피크] 오산시(시장 곽상욱) 보건소는 지난 1일 질병관리본부에서 발령한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와 더불어 겨울철을 맞아 동절기 주의해야 할 감염병에 대해 개인위생 철저 등을 통한 감염병 예방을 당부한다고 11일 밝혔다.

인플루엔자 감염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유행이 시작되었다 하더라도 미접종자는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받는 것을 권고하며, 무료접종 대상자 외에 임신부, 만성질환자, 50 ~ 64세 인구 등의 인플루엔자 고위험군과 건강한 청소년 및 성인도 감염예방을 위해 예방접종이 필요하다고 강조햇다.

인플루엔자 검사에서 양성일 경우 항바이러스제의 요양급여가 인정되며, 특히 유행주의보가 발령되면 고위험군 환자는 인플루엔자 검사 없이 항바이러스제 요양급여가 인정되므로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초기에 진료를 받도록 권고했다.

고위험군은 만기 2주 신생아를 포함한 9세 이하 소아, 임신부, 65세 이상, 면역저하자, 대사장애, 심장질환, 폐질환, 신장기능장애 등이 있는 사람을 일컫는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겨울철부터 초봄(11월부터 4월)까지 주로 발생하는 겨울철 호발질환 중 하나인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의 증가에 대하여 개인위생 철저를 당부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했거나, 환자 접촉을 통한 사람 사이에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으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오염된 손으로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을 섭취한 경우에도 감염될 수 있다. 감염된 경우,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그 외 복통, 오한, 발열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시 관계자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올바른 손씻기, 환경소독, 세탁물관리 등을 실시하고, 환자 구토물에 오염된 물품 또는 접촉한 환경 및 화장실 등에 대한 염소소독을 올바른 절차로 시행해야 한다”며 “환자가 보육시설 및 학교 등에서 발생한 경우에는 증상이 없어진 후 최소 2일까지 등원 및 등교 등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