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16 경기과학축전’ 동두천에서 성료
상태바
경기도, ‘2016 경기과학축전’ 동두천에서 성료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6.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과학서부터 첨단기술까지 다방면의 과학 체험전시 프로그램 운영
▲ 미래와 우주를 내다보는 과학축제 ‘2016 경기과학축전’이 지난 10월 8일 동두천 종합운동장 및 보조경기장 일원에서 약 2만여 명의 방문객이 다녀간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사진은 양복완 경기도 행정2부지사의 축사 장면. ⓒ 경기도

[뉴스피크] 미래와 우주를 내다보는 과학축제 ‘2016 경기과학축전’이 지난 10월 8일 동두천 종합운동장 및 보조경기장 일원에서 약 2만여 명의 방문객이 다녀간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경기과학축전’은 지난 2004년부터 매년 도내 시군을 순회하며 개최해온 경기도의 대표적인 과학문화행사다.

이번 축전에서는 ‘별자리와 함께하는 신나고 재미있는 과학체험’을 주제로 ▲이동식 돔 천체투영시스템, ▲태양흑점 관측, ▲별자리 관측, ▲자율주행자동차 주행체험, ▲VR체험, ▲3D 프린터 시범 등 우주·천문에서부터 최신첨단기술까지 다양한 분야의 체험·전시 프로그램을 준비해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먼저 ‘이동식 돔 천체투영시스템’에서는 에어돔, 디지털 프로젝터, 무선통합시스템 등을 활용, 실시간의 밤하늘을 돔형의 둥근 천장을 통해 바라볼 수 있도록 구현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관람객들은 우주항행체험, 일식·월식 등 천문현상 등을 관측해 보면서, 한 낮에도 마치 우주여행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고 호평을 아끼지 않았다.

이에 못지않게 자율주행자동차 주행체험 코너와 VR체험관 역시 이날 축전에서 인기를 끌었다.

관람객들은 GPS, 음파 장비, 3D 카메라, 센서 등 각종 최첨단 기술을 통해 운전자의 별도 조종 없이 스스로 움직이는 ‘미래형 자동차’의 주행시범에 탄성을 자아냈다. 또, 과거 공룡이 살던 중생대의 자연환경을 구현한 VR 체험관 앞은 공룡에 열광하는 어린이들의 대기열로 인해 장사진을 이뤘다.

이 밖에도 경기북부지역 학교들이 참여하는 50여개의 과학탐구 체험부스, 과학 꿈나무들의 재주를 겨뤄보는 ▲드론장애물 경기, ▲골드버그경진대회, ▲물로켓(에어로켓) 대회 등의 경진대회 역시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행사장의 열기는 야간에도 식을 줄을 몰랐다. 어느덧 하늘에 어둠이 짙게 내리자 관람객들은 별자리관측 코너로 삼삼오오 모이기 시작했다. 이들은 이곳에서 ‘별만세동호회’가 마련한 망원경 등의 장비를 통해 직접 동두천 하늘을 수놓는 별자리를 직접 관측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끝으로, 축제의 피날레는 장식하는 불꽃놀이가 시작되자 여기저기서 박수갈채가 쏟아지기도 했다.

이날 자녀와 함께 축전을 찾은 박미선(동두천·38)씨는 “도시에서 살다보니 평소 별을 보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무엇보다 아이들과 함께 망원경을 통해 별을 직접 관찰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돼 보람이 있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양복완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축사를 통해 “우리 아이들의 꿈은 드넓은 우주처럼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며, “아이들이 자라나 과학강국 대한민국을 이끌어가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