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수원화성문화제, 화려한 축제 7일 시작
상태바
수원시 수원화성문화제, 화려한 축제 7일 시작
  • 이순연 기자
  • 승인 2016.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모님을 향한 효심에서 시작해 백성 전체를 아울러 화합하려는 정조의 깊은 뜻을 이어나가는 축제인 ‘제53회 수원화성문화제’가 7일 오후 연무대 국궁터에서 화려한 개막연을 갖고 3일간의 축제가 시작됐다. ⓒ 수원시
▲ 부모님을 향한 효심에서 시작해 백성 전체를 아울러 화합하려는 정조의 깊은 뜻을 이어나가는 축제인 ‘제53회 수원화성문화제’가 7일 오후 연무대 국궁터에서 화려한 개막연을 갖고 3일간의 축제가 시작됐다. ⓒ 수원시

[뉴스피크] 부모님을 향한 효심에서 시작해 백성 전체를 아울러 화합하려는 정조의 깊은 뜻을 이어나가는 축제인 ‘제53회 수원화성문화제’가 7일 오후 연무대 국궁터에서 화려한 개막연을 갖고 3일간의 축제가 시작됐다.

아름다운 수원화성을 배경으로 펼쳐진 개막연은 거북놀이의 풍물공연, 수원화성 축성 퍼포먼스, 영상맵핑을 시작으로 개막선언, 국악관현악단 공연, 김영임 판소리, 어린이합창단, 대중가수 김도향, 윤도현 밴드의 축하 공연으로 진행됐다.

이 날 개막연은 수원시민만이 아니라 국내외 자매도시 대표, 유관 기관·단체, 관광객 1만여명이 함께 호흡할 수 있는 신명나는 축제의 장이 됐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제53회 수원화성문화제 개막식에서 “수원시가 세계적인 관광 선진도시로서 도약의 전기를 마련했다”며, “특히, 수원시-서울시-의왕시-안양시 등이 함께 창덕궁에서 수원화성행궁까지 47.6㎞ 거리를 정조대왕 능행차를 재현함으로서 도시간 문화축제 협력의 새로운 모범사례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6일 경축타종과 함께 정조대왕이 수원화성 완공을 축하하기 위해 마련한 잔치인 낙성연이 재현됐다. 7일에는 지난 축제에서 하루 동안만 재연되었던 '진찬연'이 올해는 정리의궤에 따라 더욱 철저한 고증을 통해 이틀간 진행되어 관객들에게 조선왕실연회의 정수를 보여줬다.
 
이번 문화제는 특히 장소마다 여러 가지 테마로 진행되는 체험프로그램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수원화성 주변으로는 수원화성의 건축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수원화성 축성체험’, 장용영군사들처럼 무예체험을 해볼 수 있는 ‘연무놀이’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행궁광장에서는 어린이 체험프로그램부터, 역사체험, 인류무형유산인 줄타기까지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행사들이 가득하다. 행궁 내부에서는 직접 역사 속 인물이 되어 행궁 곳곳의 미션을 수행하는 ‘정약용의 행궁 미스터리를 풀어라’, ‘취재파일 김홍도의 민생보고’, 정조대왕이 무사들을 등용하고자 거행했던 ‘백동수의 무과재현’ 등이 개최된다.

축제 둘째 날인 8일(토)에는 서울에서 출발하여 셋째 날인 9일(일) 수원화성 연무대에 도착하는 축제의 하이라이트, 능행차 행렬이 서울에서부터 수원으로 47.6km 이어진다.

능행차 행렬이 종착지인 연무대에서 폐막연이 진행된다. 미래수원 220주년 선포식, 무예브랜드공연 야조, 시민과 함께하는 대동놀이를 끝으로 3일의 축제는 마무리된다.

13차례의 화성방문, 그 중 특히 1795년 혜경궁 홍씨의 환갑잔치를 기념해 7박8일 동안 다양한 축제를 열어 민심을 굽어 살핀 을묘년 방문에 담긴 정조의 마음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제 53회 수원화성문화제, 인인화락, 소통, 나눔, 공감’은 축제를 찾는 관객들이 다채로운 축제를 즐기며 행복함을 느낄 수 있길 바라는 왕의 마음을 담았다. 오는 9일까지 진행되는 축제는 수원을 찾는 모든 사람들을 즐겁게 해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제53회 수원화성문화제의 주요 일정과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 재현 등 주요 행사관련 정보는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http://www.swcf.or.kr/?p=86)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