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박원석 “수원시 선거구 획정 여야 담합 유감”
“수원시정 출마, 영통·광교 유권자 기대 보답할 것”
상태바
정의당 박원석 “수원시 선거구 획정 여야 담합 유감”
“수원시정 출마, 영통·광교 유권자 기대 보답할 것”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6.0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의 민주주의 파괴, 경제무능, 안보무능 심판” 다짐
▲ 정의당 박원석 의원(수원시정 선거구 예비후보).

[뉴스피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20대 총선 선거구획정안은 거대 양당인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의 이해관계만을 반영한 잘못된 획정안입니다.”

제20대 국회의원 선거(4.13총선) 수원시정(영통구) 선거구 예비후보인 정의당 박원석 국회의원은 지난 2월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와 같이 선거구 획정안의 문제점을 공식 비판한 뒤, 수원시정 선거구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최근 테러방지법 반대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로 강한 인상을 남긴 박원석 의원은 “양당은 헌법재판소의 선거구 획정 위헌 결정 이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시한 비례대표 확대 의견도 무시한 채 지역구 의석을 늘리고 비례대표 의석을 축소한 바 있다”며 “민주주의와 국민주권의 기본인 국민들의 한 표, 한 표의 가치가 평등해야 한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 취지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위헌적 결정이 아닐 수 없다”고 질타했다.

또한 박 의원은 “선거구 획정위는 거대 양당에게 서로 유리한 지역을 자의적으로 획정한 안을 제출했다”며 “경기도 수원의 경우 인구 상한을 초과하는 주변 선거구에서 지역주민들의 생활권을 무시한 채 몇 개 동씩 모아 새로운 선거구를 만들어 자의적 선거구 조정, 즉 게리맨더링이 이루어졌다”고 꼬집었다.

“특히 영통신도시가 만들어지던 시점부터 하나의 생활권이었고, 지역주민들 조차 그 경계가 어디인지 구분하지 못하는 영통1동과 영통2동을 분할해 각각 수원정, 수원무 선거구로 편입한 것이 대표적 사례입니다.”

박 의원은 “이는 이 지역내 제 1야당의 후보들의 이해관계 충돌을 조정하기 위해 영통동을 두 선거구로 분할한 전형적인 나눠먹기가 아닐 수 없다. 그 대가로 여당은 다른 선거구에서 반대급부를 받은 담합의 흔적 또한 분명하다”며 “헌정사상 초유의 선거구 실종상황까지 시간을 끌며, 고작 결국 양당의 이해에 부합하는 나눠먹기와 담합의 결과를 내 놨다는데, 후보의 한사람으로서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4.13총선 선거구 획정안에 나온 수원시정 선거구로 출마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박 의원은 “거대 양당의 이 같은 횡포에도 불구하고 저는 20대 총선에서 이미 지난 1년간 지역 사무소를 내고 주민들을 만나며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했던 수원 정 선거구에 출마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저는 이미 지난 1월 27일 수원정 지역구에 야당 후보 중 가장 먼저 출마선언과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벌여 왔다”며 “‘사람의 가치를 높이는 정치’를 실현하겠다는 비전을 유권자들과 국민들 앞에 말씀드렸다”고 수원정 출마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수원 영통지구와 광교지구는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도시”라며 “저는 더 이상 도로와 건물, 시설과 같은 하드웨어 확장에 몰두하는 낡은 지역발전론이 아니라, 복지와 교육, 문화와 환경의 도시를 만들고 지역내 격차해소에 집중함으로써 진짜 명품도시 영통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 박원석은 지난 4년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재벌 대기업과 경제 관료로 연결되는 경제 권력의 전횡을 감시하며, 재정과 조세 그리고 민생의 대안을 제시해 왔습니다. 진보정치의 경제통, 민생경제의 전문가, 박근혜 정권의 경제저격수라는 별칭도 얻었습니다.”

박 의원은 “이제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 경험을 살려 첨단산업과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중산층과 중소자영업자 그리고 노동자들에게는 희망을 주는 새로운 경제를 선도하겠다”면서 “수원 5개 선거구의 유일한 진보정당 후보, 야권을 대표하는 후보이자 국회의원으로서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의 민주주의 파괴, 경제무능, 안보무능을 심판하고 2017년 정권교체의 디딤돌을 놓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특히 박 의원은 “새누리당은 영통, 광교 지역에서 결코 새롭지 않은 관료출신 인물을 내세워 흔하디흔한 관료정치, 청와대 오더정치로 퇴행하려 하고 있다”며 “유권자의 정치불신을 조장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심판론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하고 있는 새누리당에 맞서 승리할 수 있는 후보는 지역에 든든한 뿌리를 갖고 있고, 야당다운 결기와 실력을 갖고 있는 저 박원석이라고 감히 말씀드린다”고 자신이 새누리당 심판의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영통과 광교에서 수원사람 박원석이 다른 국회의원의 힘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반드시 승리해 영통, 광교 유권자들의 기대에 보답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원석 의원은 수원 연무초동학교와 수성중학교, 유신고등학교를 거쳐 동국대학교와 홍콩대학교 인권법학 석사과정을 졸업했다. 참여연대에서 18년간 시민운동을 하며 협동사무처장까지 역임했다.

노무현 정부 저출산고령화연석회의 실무위원, 서울시교육청 서울교육발전자문위원회 자문위원, 복지국가실현연석회의 상임집행위원장 등을 역임했고, 2012년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당선돼 현재 정의당 경기도당위원장, 수원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다.

한편,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29일 오후 4시 30분 율천동과 영통2동, 태장동 주민 대표 30여명과 함께 국회의장실과 안행위 위원장실을 각각 방문해 ‘지역특성과 생활권, 주민정서를 무시한 선거구 획정을 반대한다’는 의견서와 1,722명의 서명부를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