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유산 종합 정보 서비스 구축
상태바
경기도, 문화유산 종합 정보 서비스 구축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5.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문화재연구원 내 ‘경기도의 문화유산’ 카테고리 개설
▲ 경기도와 경기문화재연구원은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http://gjicp.ggcf.kr) 내에 ‘경기도의 문화유산’ 카테고리를 개설하고 도내 문화유산 정보를 제공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뉴스피크] 경기도내 문화유산 정보를 한 눈에 편리하게 볼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가 개설돼 주목된다.

경기도와 경기문화재연구원은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http://gjicp.ggcf.kr) 내에 ‘경기도의 문화유산’ 카테고리를 개설하고 도내 문화유산 정보를 제공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이 사이트에서는 도내 지정문화재 610건(국가지정 171건, 도 지정 424건, 시군지정 15건), 매장문화재(발굴유적) 50개소에 대한 설명과 사진, 관련 문헌목록 등 각각의 문화유산에 대한 종합정보를 볼 수 있다.

특히 일부 학술발굴을 제외하고 대부분 택지나 도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발굴된 매장문화제 정보는 유적의 실체를 직접 확인할 수는 없어도 기록을 통해 살고 있는 지역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소중한 자료다.

각 정보는 시군별, 국가지정, 도 지정, 시군지정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해 편의를 높였다.

또한 각각의 문화재 정보를 담은 문헌목록을 추출해 제공하며, 해당 문헌을 찾아볼 수 있는 검색 사이트도 링크돼 편리하다.

경기도 문화유산 정보는 각 포털사이트에서 ‘경기도 문화유산’ 또는 ‘경기도 문화재’를 검색하거나, 경기도 홈페이지(http://gg.go.kr) 배너로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

한편, 도는 상반기내 문헌목록을 업데이트하고 도와 시군에서 발행한 문화재관련 행정자료 목록과 도내 권역별 문화재 문헌목록도 제공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도내 시군 향토문화재 450여 개 정보를 추가 제공할 방안을 찾는 한편, 매장문화재(발굴유적) 정보 추가 등 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