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보건소 ‘임산부·영유아 건강교실’ 운영
상태바
용인시 보건소 ‘임산부·영유아 건강교실’ 운영
  • 나윤정 기자
  • 승인 2014.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시장 정찬민)는 3개구 보건소에서 건강한 자녀 출산 및 양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 제공과 임산부의 건강증진을 위해 ‘2014년 하반기 임산부 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처인구보건소는 출산율 저하와 핵가족화로 여성의 임신과 출산, 육아와 양육 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예비 맘(mom)들의 출산, 모유수유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돕기 위해 임신 16주 이상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튼튼 출산 임산부 요가교실 ▲냠냠엄마젖 모유수유교실 ▲만 2∼12개월 미만의 영아를 위한 오감발달 아기마사지 교실을 선보이며, 교육일 1시간씩 4주차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주요 교육내용은 출산 과정, 태교, 호흡법, 순산을 위한 체조, 모유수유 성공법과 아기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아기마사지방법 등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9월~10월까지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기흥구보건소에서는 ▲순산체조교실 ▲아기마사지교실 ▲부부출산교실 ▲단동십훈육아교실 등 다양한 주제로 운영된다.

특히, 부부출산교실은 임신·출산·육아가 부부공동의 역할이라는 최근의 사회적 분위기를 증진하고, 부부가 마음을 모아 힘들고 어려운 임신 기간을 행복한 시간으로 채우자는 목표를 전달한다.

프로그램 내용은 태교와 육아법, 모유수유 및 출산 후 산모의 우울증관리 등 출산 전부터 출산 후에 이르기까지 예비엄마의 임신과 출산준비를 비롯해 조력자로써 매우 중요한 남편의 역할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예비 엄마와 아빠가 함께 참여 수강 할 수 있도록 저녁시간에 편성되었다.

또한, 단동십훈 전통육아교실은 임산부들의 큰 관심을 얻고 있는 단동십훈에 대한 내용을 다룸으로써 ‘곤지곤지, 잼잼’에 숨겨진 놀라운 뇌 과학의 비밀과 선조들의 전통 육아에 대한 지혜와 의미를 배우고, 최근 서양에서 일고 있는 우리나라의 포대기 육아열풍도 소개한다.

또한 아기용품(천연보습제) 만들기 및 보건소 내 조리실에서 이유식 만들기 실습도 해 볼 수 있어 상반기 평가에서도 강의구성이 매우 다채롭고 유익하는 평을 받았다.
 
이밖에 기흥구보건소에서는 자체 특화사업으로 임산부의 산전·산후 우울증 관리 ‘마음나누기 행복더하기’를 개발, 출산 전·후 산모의 우울증 예방 관리를 보건소내 마음관리실과 연계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순간포착!건강D라인’사업을 통해 예비 엄마들이 아름다운 D라인을 소중하게 추억 할 수 있도록 임신 초기, 중기, 말기 D라인을 직접 스냅 촬영·인화해 건강정보제공 사진첩과 함께 임산부에게 제공하고 있다.

수지구보건소에서는 ▲예비맘 건강출산교실 ▲예비맘 건강교실 ▲모유수유클리닉 ▲베이비 마사지 교실 등 4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예비맘 건강교실'은 임신·출산과정, 태교법 및 분만호흡법, 모유수유교육, 신생아 건강관리에 대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특히 요즘 대두되는 우울증과 관련해 ‘임산부 우울증 및 산후우울증 예방’을 주제로 정신보건 전문가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 교육을 빠짐없이 수료한 예비맘에게는 수료증도 수여된다.
 
또한, ‘모유수유클리닉’, ‘예비맘 건강교실’과 ‘베이비 마사지 교실’을 마련, 요가를 통해 임산부의 건강한 출산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고, 아기와 함께하는 마사지 교실을 통해 영유아 정서 및 신체 발달을 돕고자 한다.

보건소 모자보건 담당자는 “용인시 3개구 보건소는 건강도시와 여성친화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출산장려 시책을 추진 중”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보다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모자보건사업 지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각 구 보건소 홈페이지나 지역보건팀(처인구보건소 031-324-4929,4839 기흥구보건소 324-6914,6973 수지구보건소 031-324-8926-8925)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