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사단 병사 사망, 군 인권개선 즉각 나서야”
상태바
“28사단 병사 사망, 군 인권개선 즉각 나서야”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4.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한정애 대변인 “병영문화 혁신 민간 참여 미뤄선 안돼”
군내 사망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뉴스피크 자료사진)

새정치민주연합은 육군 28사단 윤일병 구타 사망 사건에 이어 같은 사단 소속 병사 2명이 동반자살하는 등 병사들의 죽음이 잇따르고 있는 것과 관련 “병영문화 혁신을 위한 민간의 감시와 참여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육군 28사단 소속 병사 2명은 휴가를 나와 동반자살했다. 28사단은 선임병의 가혹행위로 숨진 윤 일병이 복무했던 곳이다. 또한 12일에는 경기도 광주시 3군사령부 직할부대 사격장에서 ㄱ일병이 지급된 총으로 자살하는 일이 벌어졌다.

특히 휴가 중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28사단 소속 2명의 병사들은 군 당국이 실시한 인성검사에서 자살예측 판정, 자살충동 판정, 복무 부적응 결과가 나오고 관심병사로 분류해 관리해왔다.

더구나 같은 분대원에게 휴가 중 자살하겠다고 까지 예고했지만 군은 아무런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고 실질적으로 자살을 방치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한정애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13일 국회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군 병사관리스스템이 유명무실하고, 허점투성이”라며 “군대가 지금 가지고 있는 관심병사 제도는 효과가 없고, 현재의 군 병사관리시스템으로는 장병들이 건강하고 안전할 수 없다는 것이 증명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 대변인은 “정부는 폐쇄적인 군 조직의 일대 혁신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더 이상 무시하지 말고, 병영문화 혁신, 군 인권 개선에 즉각 나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