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신갈천 교량 3곳에 도시환경디자인 적용 ‘경관조명’ 설치
상태바
용인특례시, 신갈천 교량 3곳에 도시환경디자인 적용 ‘경관조명’ 설치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3.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적…구갈·1·2교 하부에 갈대 형상화한 조명, 스마트젝터 등 설치
▲ 구갈1교에 설치된 라인 조명.
▲ 구갈1교에 설치된 라인 조명.

[뉴스피크]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디자인 나눔 프로젝트’ 사업의 하나로 하천 맞춤형 경관조명을 개발해 신갈천 교량 3곳 하부에 시범 설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어두운 하천 교량 하부를 ‘범죄예방환경디자인(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을 적용해 보행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곳으로 바꾼 것이다.

디자인 개발에는 강남대학교 유니버설아트디자인학교 교수와 학생들이 참여했다.

이번에 개발한 경관조명은 150개 소하천이 있는 시의 특성을 고려해 하천 교량 하부에 충분한 조도를 확보하는 데 중점을 뒀다. 또 신갈천 일원에 갈대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갈대를 형상화한 로컬 디자인을 적용했다.

구갈교 하부에는 영상이 재생되는 스마트 젝트를 설치, 갈대의 움직임을 미디어아트로 나타나도록 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했다.

▲ 구갈 2교에 설치한 라인 조명.
▲ 구갈 2교에 설치한 라인 조명.

구갈 1교와 구갈 2교 하부에는 갈대를 형상화한 라인 조명을 설치해 밝고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했다.

신갈천 일대 CCTV 지주 3곳에는 스마트 젝터를 설치해 긴급 신고 안내와 길 안내 영상이 재생되도록 했다.

용인특례시는 경관조명 외에도 스마트 젝터, 홀로그램 팬을 활용한 조명, 재난 안전 시설물 디자인도 개발했다. 안전 시설물 디자인은 내년부터 확대 적용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감시나 신고 위주의 시설물을 설치하는 것 보다 범죄에 취약한 환경을 개선하는 쪽에 무게를 둬 주민들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