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 덕양구, 기획부동산 사기유형과 예방법 홍보 예정
상태바
고양특례시 덕양구, 기획부동산 사기유형과 예방법 홍보 예정
  • 이철우 기자
  • 승인 2023.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양시청사전경(사진=고양시)

[뉴스피크] 고양특례시 덕양구는 최근 기획부동산에 대한 피해가 많이 발생함에 따라 기획부동산의 대표적인 유형과 그에 따른 예방법 홍보를 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기획부동산이란 부동산을 이용해 경제적인 이득을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처럼 조작해 투자자들로부터 부당한 이득을 얻는 중개업자나 업체를 말한다.

기획부동산의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주변 지인을 이용한 다단계식 판매 지분을 나누어서 거래하는 쪼개기식 매매 예치금 및 불필요한 비용 요구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이고 과장·허위 광고 후 비싼 가격에 판매하는 행위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유형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토지 매매 권유를 받을 시 해당 토지에 대한 정보를 직접 알아보기 현장을 방문해 매입할 토지의 주변 상황, 위치 등을 눈으로 확인하기 계약은 올바르게 등록된 중개업자의 도움 받기 계약서 내용에 대해 변호사 및 법무사에게 계약조항에 대해 자문받기 등이 있다.

더 많은 주요 사례 및 판례, 피해 신고 방법, 자가진단과 대처법 등을 제공하고 있는 ‘경기부동산포털사례집’을 참고하면 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다.

덕양구 관계자는 “기획부동산 관련해서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건전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는 데 이바지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