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의정부시 동별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성료
상태바
2023년 '의정부시 동별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성료
  • 이철우 기자
  • 승인 2023.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3천여명 참여, 2024년 주민자치계획 사업 선정

[뉴스피크] 의정부시는 각 동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2024년도 자치계획을 수립·결정하는 주민총회를 14개 전 동에서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주민총회는 7월 12일부터 21일까지 장암동을 시작으로 신곡1동까지 2주간에 걸쳐 각 동별로 개최됐다.

주민자치회 운영보고 사업계획에 대한 주민 숙의 과정 및 주민 투표, 주민자치계획 선포 순으로 진행됐으며 각 동에서 주민들이 준비한 공연이 함께 펼쳐지는 등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축제의 장이 됐다.

특히 이번 주민총회는 기존 형식을 벗어나 내빈들과 함께 하는 퍼포먼스로 인사를 대신했다.

또한 동별 특색 있는 의제 발표와 주민공론장 운영, 온·오프라인 사전투표 등으로 구성돼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주민 중심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주민총회 사전투표 및 현장 투표에는 3천여명의 주민들이 참여해 주민자치에 대한 많은 관심과 열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동별로 주민의견 수렴 및 숙의·토론 과정을 거쳐 총 60여 건의 의제가 11억4천600여만원의 예산 규모로 상정됐다.

또 각 동 주민총회에서 결정된 주민자치계획은 ‘주민자치회 직접 실행 사업’, ‘주민참여예산 사업’ 등으로 연계해 2024년에 예산 확보에 따라 실행될 예정이다.

동별 주요 자치계획안으로는 하수처리장 뚝방길 정비 녹양동 달빛 시네마 전통문화 계승 장마을 학교 태양광 LED 방범등 설치 신곡1동 꿈의장터 경전철 동오역 사면보강 소규모 주택재생 사업 저소득층 주거환경 개선 별이 빛나는 공원 산책길 조성 행복텃밭, 효사랑 김치나눔 회룡천을 사계절 꽃과 함께 걷고 싶은거리로 금오동 131-50 골목길 정비 의정부역 서부역 사거리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홍보캠페인 무지랭이 약수터 진입로 회차 교량 설치 사업 등이 주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김동근 시장은 “주민자치계획 사업을 위한 마을의제 발굴과 주민총회 준비를 위해 애써주신 동 주민자치회 관계자 및 주민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주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