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우식 의원, 경기도의회 경기북부·남부 상생을 위한 정책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개최
상태바
양우식 의원, 경기도의회 경기북부·남부 상생을 위한 정책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개최
  • 김동수 기자
  • 승인 2023.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북부 및 남부지역의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정책적 상생 방안 마련 연구 진행
▲ 양우식 의원, 경기도의회 경기북부·남부 상생을 위한 정책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개최
[뉴스피크] 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 ‘경기북부·남부 상생을 위한 정책 포럼’은 14일 경기도의회 회의실에서 경기북부 및 남부지역의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정책적 상생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경기북부·남부 상생을 위한 정책 포럼’은 양우식의원을 비롯한 19명의 경기도의원이 함께 설립한 연구단체이다.

경기도는 국내에서 5번째로 큰 면적을 지닌 광역지방자치단체로 서울의 배후지역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지역 불균형 문제를 겪어 왔으며 현재까지도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북부의 경우 인구, 재정자립도, 산업단지, 지역발전지수 등 다양한 영역에서 남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한 상황이다.

이에 양우식 의원은 정책 포럼 연구단체 설립을 통해 행정구역 개편 현황 및 사례조사와 경기북부·남부의 기본통계, 재정현황 등 실질적 논의를 통해 상생 대안을 연구해오고 있다.

이날 참석한 연구단체 의원들은 경기 분도시 재정자립도 문제 해결 및 경기북부 자치분권 가능성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 결과, 경기북부는 분도에 대한 찬성의견이 많으나 중앙정부의 재정적 지원이 불투명하다는 점이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고 경기남부의 경우 정치와 행정력의 분산을 우려하는 찬반 의견이 혼재되어 북부와는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었다.

회장을 맡고 있는 양우식 의원은 “더 나은 경기북부·남부의 상생을 위해 분도가 재정 효율성과 재정 건정성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 미래 경제 성장을 고려한 심도있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에는 김정호 의원, 이오수 의원 문병근 의원, 오창준 의원, 박명숙 의원, 서광범 의원, 김호겸 의원, 이제영 의원, 유영두 의원, 오준환 의원, 이인규 의원 등 연구단체 회원이외에도 이애형 의원 등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