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2023년도 주민참여예산’ 본격 시동
상태바
의정부시, ‘2023년도 주민참여예산’ 본격 시동
  • 이철우 기자
  • 승인 2023.0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피크] 의정부시는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시작으로 ‘2023년도 주민참여예산제도’를 본격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 해당 지역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제안하고 이를 반영하는 제도다.

주민참여예산학교는 이에 대한 주민 이해를 돕는 교육으로 올해는 코로나19 방역기준 완화에 힘입어 경기도 주관 오프라인 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4월 14일 기본과정과 21일 심화 과정 두 차례에 걸쳐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운영했다.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의의, 사업 제안서 작성 방법 및 타 지역 사례 확인,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역할 외 성인지예산의 내용 등을 담았다.

교육을 수료한 위원들은 만족도 조사를 통해 예산학교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답변했다.

‘주민자치회 위원들에게도 본 교육 확대 원함’, ‘제안 사례 설명을 더 많이’, ‘의정부시 주민참여예산사업 목록으로 직접 교육 요망’ 등의 기타 의견을 제시했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5월 2일부터 7월 21일까지 일반공모형 제안사업을 집중해 접수한다.

이어 8월 사업부서 검토, 9월 분과위원회 우선순위 심의를 거쳐 10월 전체 회의를 통해 2024년도 예산안에 포함될 주민참여예산사업 목록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