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나들이는 생태교통으로!”
상태바
“주말나들이는 생태교통으로!”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3.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교통 수원2013] 첫 주말 수원시 행궁동 체험·볼거리 풍성
“차 없는 마을 연인.가족 다인승자전거 순회···환경영화도 상영”

9월 한 달 동안의 차 없는 미래체험 ‘생태교통 수원2013’ 개막 뒤 맞는 첫 주말,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차 없는 마을에서 갖가지 체험과 볼거리가 방문객을 기다린다.
 
5일 수원시에 따르면,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기후변화의 문제점을 일깨우는 수원환경영화제가 7∼9일 행궁광장 국제회의장과 수원천변 남수문 앞에 설치된 대형스크린 등 2곳에서 열린다.
 
영화제에는 세계 환경영화의 교본으로 꼽히는 ‘빙하를 따라서’, ‘태양광 택시로 세계 일주’, ‘얼음의 땅, 깃털의 사람들’ 같은 극영화,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16편이 상영된다.
 
8일 오후 8시에는 남수문 앞에서 수원시 남창동 한옥과 주변 골목을 무대로 촬영한 도금봉, 방희, 하명중 주연의 추억의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를 수원천 시원한 야외에서 관람할 수 있다.
 
특히 화성행궁 광장에서는 누워 타는 자전거, 2인승, 4인승, 6인승 자전거, 10명이 함께 페달을 밟아 동력을 내는 자전거버스 등 각종 이색자전거를 시승할 수 있는 생태교통 이동수단 체험이 계속된다.
 
행궁광장 체험장 안에서 여러 종류 자전거를 바꿔 탈 수 있고 연인, 부부, 가족은 다인승 자전거로 1시간 동안 행궁동 차 없는 마을을 순회할 수 있다.
 
행궁광장 생태교통 전시장에서는 세계 각국의 자전거 제조회사가 출품한 ‘세계 친환경 이동기구 전시’가 있고 고가 선로를 만들어야 하는 도시 경전철과 달리 노면을 전기배터리로 달리는 노면전차 트램도 전시됐다.
 
행궁동 차 없는 마을 안에는 ‘생태교통 예술로 말하다’, ‘찾아가는 야외조각전’, ‘바람개비 언덕’ 등 회화, 조각, 설치미술전이 열리고 장터, 수레노점 등에서 먹을거리도 즐길 수 있다.
 
이에 앞서 6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자원재활용의 메시지를 담은 ‘자원순환 나눔축제’가 행궁광장 일대에서 열린다.
 
폐품을 활용해 생활용품을 만드는 '재활용 DIY', 폐품을 활용한 조형물 ‘리사이클링 아트’, 게임과 애니메이션으로 재활용 놀이를 하는 ‘분리배출 체험’ 등으로 생활 속 자원순환을 체험할 수 있다.
 
한편, 지난 4일 개막한 ‘지속가능발전 전국대회’는 전국 18개 지방정부가 참석한 가운데 사흘 동안의 일정을 마치고 6일 ‘녹색경제공동체, 생명공동체, 이웃공동체를 지향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하고 폐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