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경영, 이제 스마트 폰으로 손쉽게!
상태바
농장경영, 이제 스마트 폰으로 손쉽게!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3.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장경영기장관리 앱 초기화면. ⓒ 뉴스피크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농가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농장경영기장관리’ 앱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농장경영기장관리’ 앱은 경영 수지만을 분석하는 기존 회계 프로그램과 달리 농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기록하는 ‘농장일지’, 품목별 경영 수지를 분석하는 ‘가계부’, 새기술과 농업 소식을 알 수 있는 ‘최신소식’, 농장일지와 가계부 입력을 지원하는 ‘설정’으로 구성됐다.

▲ 농장경영기장관리 앱 메인화면과 입력 방법. ⓒ 뉴스피크

‘농장일지’는 농장에서 매일 일어나는 경영 상황을 메모장 형식으로 기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내용을 현장감 있는 화면으로 담아낼 수 있도록 글과 사진을 등록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도 연동돼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다고 한다.
‘가계부’는 가계와 농장으로 구분해 기록과 계산이 가능하며, 은행 서비스와 연동해 입·출금 내역을 바로 작성할 수도 있고 월·분기·회계기간별 결산 정보도 제공한다.

 

▲ 농장경영기장관리 앱 가계부 화면. ⓒ 뉴스피크

또한 농촌진흥청 홈페이지에서 소개된 ‘새소식’을 ‘최신소식’ 으로 제공해 농업인의 새로운 기술 도입과 경영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농촌진흥청 이상영 기술경영과장은 “외국 농산물이 수입됨에 따라 농가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회계 기록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중요성을 알지만 익숙하지 않는 장부 기록과 농번기 작업량 과중 등으로 실천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라며, “이번에 개발한 ‘농장경영기장관리’ 앱은 농가경영상황을 진단하고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생산 단계부터 경영 개선 활동을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SNS 마케팅에도 활용할 수 있어 농가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장경영기장관리’ 앱은 스마트폰 앱 스토어에서 내려 받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 농장경영기장관리 앱 최신 소식 화면. ⓒ 뉴스피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