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책, 가까운 도서관에서 대출”
상태바
“원하는 책, 가까운 도서관에서 대출”
  • 나윤정 기자
  • 승인 2013.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 관내 모든 도서관 도서 상호대차 서비스 운영

“읽고 싶은 책, 이젠 가까운 도서관에서 편하게 대출받으세요.”

경기 안산시(시장 김철민)는 공공도서관과 공립작은도서관의 이용자 편의를 위해 시민의 생활권과 가까운 도서관에서 관내 모든 도서관의 도서를 대출할 수 있는 상호대차 서비스를 운영중이라고 14일 밝혔다.

‘상호대차’ 서비스란 이용자가 원하는 책이 가까운 도서관에 없을 경우, 멀리 있는 도서관에 직접 가지 않고 가까운 도서관에서 도서를 신청해 대출과 반납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또한 대출한 도서관에만 도서를 반납해왔던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안산시 어느 도서관에든 도서를 반납할 수 있는 ‘통합반납’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상호대차 도서신청은 안산시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iansan.net)에서 가능하며, 신청도서 도착 시 신청자에게 휴대전화로 안내 문자를 발송해 준다. 이용자는 문자통보 3일 이내에 신청 도서관을 방문해서 도서를 대출하면 된다.

상호대차서비스는 공공도서관 8개관(중앙·감골·관산·성포·단원어린이·상록어린이·부곡·일동), 공립작은도서관 11개관(다문화·본오1동·초지·반월햇빛·사2동꿈키·신길샛별·석수골·안산동꿈을주는·본오3동장수·평생학습관자료실·사3동작은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다.

원복록 중앙도서관장은 “상호대차 및 통합반납 서비스 운영의 계속적인 확대로 언제 어디서나 도서관 접근성을 향상시켜 시민의 균등한 정보 접근 기회 제공 및 독서생활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많은 시민의 도서관 이용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2012년 3월부터 운영한 상호대차 및 통합반납 서비스는 총12만3천447건(2013년 1월 말 기준)의 이용실적을 보였다. 2012년 3월 일평균 95건에서 2013년 1월 일평균 872건으로 나타나 시민의 상호대차 서비스에 대한 이용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대출이용에 대한 만족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iansan.net)와 전화(031-481-2702)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