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가 꼭 알아야 할 영유아 건강검진”
상태바
“엄마아빠가 꼭 알아야 할 영유아 건강검진”
  • 나윤정 기자
  • 승인 2013.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 본인부담 없이 무료로 영유아 건강검진 받도록 지원

경기 안산시(시장 김철민)는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건강한 미래 인적자본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본인부담 비용 없이 무료로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검진 대상은 생후 4개월부터 만 6세(71개월)까지이며 신체계측, 문진, 건강교육, 발달장애, 선별검사 등 총 7차례에 걸쳐 건강검진과 3번의 구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특히 영유아 건강검진은 전국 어디서나 지정된 검진기관에서 가능하며, 의료기관 방문 전 미리 전화예약 후 방문하면 오래 기다리지 않고 검진을 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영유아 건강검진 후 검진결과통보서는 어린이집 검진 제출용으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해당 검진시기에 아이와 함께 집근처 지정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무료로 받으면 된다.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 “정밀평가 필요” 판정을 받은 영유아는 발달장애 정밀진단비용을 지원해 주는 데 기존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의 영유아 대상에서 2013년부터 소득기준이 확대됐다. 

따라서 당해연도 영유아검진 대상자 중 건강보험료 하위 30%이하 영유아까지(건강보험료 기준금액 2012년 11월 직장가입자 65,000원이하, 지역가입자 48,000원이하)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진단비 지원 사업은 발달장애, 뇌성마비 등 발달지연이 의심되는 아동에게 발달장애 정밀진단에 필요한 기본검사 항목에 따른 검사비용(법정 본인 부담금 및 비급여 항목만)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연간 1인당 1회 지원 가능하다.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의 영유아는 최대 40만원이내, 건강보험가입자로(차상위 제외) 하위 30%이하인 자의 영유아는 최대 20만원이내 범위에서 검사비용이 지원 가능하다.

영·유아 건강검진의 대상자 확인 및 영·유아 건강검진 의료기관 조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c.or.kr) 및 공단지사 고객 콜센터(☎1577~10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타 영·유아 건강검진 관련 자세한 사항은 안산시 상록수보건소(☎ 031-481-5975), 단원보건소(☎ 031-481-2573)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