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 창의지성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상태바
“학교현장 창의지성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 정준호 기자
  • 승인 2012.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연수원, 창의지성교육 원격연수 시작···내년 8월까지 교원 전체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 직속 경기도교육연수원(원장 정낙환)은 내년 8월까지 경기도 전 교원을 대상으로 창의지성교육에 대한 원격연수를 진행중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번 연수를 위해 자체 개발한 콘텐츠 <창의지성교육의 이해>는 창의지성교육에 대한 교원의 이해도 제고, 창의지성교육 활성화 및 보편적 적용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창의지성교육의 개념과 세계적 흐름, 경기도형 교육과정, 배움중심수업, 창의지성교육의 방법 및 평가 등이며, ,15차시로 구성했다.

특히, 독서-대화, 프로젝트 접근법, 유의미 경험학습 등 창의지성교육의 접근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하였으며, 창의지성교육의 실현을 위한 교육공동체 운영방법 등도 제시하였다.

또한, 사례중심과 스토리텔링 방식의 구성으로 모든 교원들이 창의지성교육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매뉴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원격연수는 1기 수원, 이천, 광명 지역 2,200명을 대상으로 11월 16일까지 현재 운영 중에 있으며, 2013년 8월 14기 고양, 파주, 용인 지역까지 경기도내 전 교원을 대상으로 정책연수로 확대 진행할 계획이다.

연수대상은 지역별 인원을 고려하여 연수기간을 배분하되, 교원이 연수 기간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이수하는 맞춤형연수를 운영된다.

연수는 기수당 15차시, 18일간 운영되며 연수 종료 후 설문조사 및 생각나누기 등으로 학교현장에 창의지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간접적으로 파악해 앞으로 운영될 연수에 환류함으로써 학교현장에 실제적으로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연수가 되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연수원은 연수의 내실화를 위해 지난 1일 경기도교육청 및 북부청사, 25개 지역교육청 연수담당 장학사가 참석한 ‘창의지성교육의 이해 담당장학사 협의회’를 열어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9일에는 200명의 하반기 신규 과정관리강사들의 ‘과정관리강사 협의회’를 통해 창의지성교육이해 원격직무연수의 원활한 연수 운영을 위한 인력 기반을 조성했다.

정낙환 원장은 “이번 창의지성교육의 원격연수가 선생님들의 창의지성교육에 이해를 넓히고 교육현장의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로 경기혁신교육에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