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학교 만들기, 그 출발점은 무엇인가?
상태바
행복한 학교 만들기, 그 출발점은 무엇인가?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2.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교육지원청, EBS교육방송과 함께 ‘소통·공감·비전’ 제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 산하 수원교육지원청(교육장 김국회)은 16일 수원시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초·중 교감 및 혁신학교 교장 등 2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혁신교육 확산을 위한 연수를 열었다.

특별히 이번 연수는 수원교육지원청이 경기도 혁신학교 선도교육지원청으로 지정됨으로써 혁신교육을 확산시키는 모델을 만들기 위해 EBS교육방송의 ‘학교란 무엇인가?’라는 대형 다큐멘터리 프로그램과 함께 기획 운영됐다.

먼저 EBS교육방송의 정성욱 PD의 ‘학교란 무엇인가?’라는 강의와 영상자료를 통해 시대가 변화되면서 학교도 변화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진정한 학교의 역할을 통해 아이들이 행복해지는 교육의 조건을 탐색해보는 다큐멘터리를 기획했음을 피력했다.

또한 보평초 서길원 교장, 부명초 신현철 교장, 사우초 이흥신 교장은 소통, 공감, 비전이라는 주제로 3명의 교장들이 상호 셀프코칭을 통해 자신들의 혁신 마인드 변화와 교장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한 미션을 수행한 후 그 미션에 대한 전·후 비교한 영상자료를 보여주며 사례 발표를 했다.

이흥신 교장은 ‘교장실 바꾸기’, ‘아이들과 이야기 많이 나누기’, ‘교무회의 바꾸기’의 3가지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가 많이 변화되었다고 털어놨다.

이 교장은 “선생님들은 관리자로부터 강요된 변화는 싫어하지만 자신들이 자발성을 갖고 주도하고 참여하는 변화는 상당히 적극적이다”면서 “따라서 학교장의 혁신 마인드 변화가 행복한 학교 만들기의 시발점”이라고 역설했다.

김국회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무엇보다도 교감, 교장선생님들이 혁신학교의 철학과 이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관리자의 바람직한 역할과 마인드가 변화되어야 진정으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