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교육감 “5월은 ‘학교공동체 평화의 달’”
상태바
김상곤 교육감 “5월은 ‘학교공동체 평화의 달’”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2.0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대 국회에 아동청소년인권법 제정 제안하겠다”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 뉴스피크

국내 교육혁신을 이끌고 있는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 지난 4월 30일 오전 “가정의 달인 5월을 모든 폭력이 추방된 ‘학교 공동체 평화의 달’로 만들어 나갈 것”을 제안하며, 이를 위한 교육계의 비상한 실천 노력을 촉구했다.

김 교육감은 이날 경기도교육청 대강당에 모인 본청 및 직속기관 직원 앞에서 기존 월례조회의 ‘훈시’ 형식을 과감히 버리고, 폭력 추방을 위한 평화인권 교육과 혁신교육 정책 전반에 대해 직접 프리젠테이션 하며 위와 같이 말했다.

특히, 김 교육감은 양극화와 물질 만능의 가치로 파괴되고 있는 가정의 교육력 회복을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함을 수차례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GDP 대비 최고 수준의 교육투자와 세계 최고의 교육열을 지닌 우리 교육이, 성인보다 훨씬 높은 학생들의 극심한 스트레스, OECD 최저 수준의 행복감과 낮은 학습효율, 그리고 왕따와 폭력, 자살이라는 부정적 결과를 빚어내는 현상에 대해 근본적 성찰과 대안 마련이 필요한 때”라고 역설했다.

김 교육감은 또한 “폭력이 추방된 평화로운 교육은 가정과 학교, 학원과 사회 모두가 모든 형태의 물리적, 정서적 폭력을 용납하지 않는 노력을 제도와 문화로 정착시킬 때 비로소 가능해 질 것”이라며 각계각층이 자기 문제로 껴안아 줄 것을 호소했다.

이어 김 교육감은 학생인권조례를 넘어 ‘아동청소년인권법’ 제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학교 폭력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와 학생 뿐 아니라 가정과 사회 전체가 아동, 청소년의 돌봄을 의무화하고 모든 폭력을 금지해 아동과 청소년의 기본권을 법으로 보장하는 (가칭) ‘아동청소년인권법’ 제정을 19대 국회에 정식 제안하겠다는 것이다.

김 교육감은 “학생의 인격과 인권을 존중하는 것은 모든 교육의 기본임에도, 인권존중 때문에 공교육이 어려워진다는 왜곡된 논리를 바로잡고, 경기도 학생 뿐 아니라 전국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입법부 차원의 법 제정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꼼꼼한 메모와 다양한 영상을 활용한 김 교육감의 준비된 프리젠테이션은, 정책 추진의 핵심 인력인 도교육청과 직속기관 직원들이 혁신교육 정책추진의 필요성에 대한 분명한 확신을 가지고 일해 줄 것을 당부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직원들의 높은 호응과 열기 속에서 1시간 넘게 진행된 새로운 형식의 프리젠테이션에 들인 김 교육감의 노력이 어떻게 정책 추진의 성과로 구체화될 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