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 존중ㆍ배려의 ‘인권교육’부터
상태바
다문화교육, 존중ㆍ배려의 ‘인권교육’부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2.0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교육지원청, 한국펄벅재단과 업무협약 맺어
부천교육지원청과 한국펄벅재단이 27일 다문화 가정 지원 및 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 뉴스피크

경기도부천교육지원청(교육장 최응재)은 지난 27일 오전, 부천교육지원청 상황실에서 한국펄벅재단과 ‘다문화가정 지원 및 인권교육 활성화’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다문화가정 지원에 관한 상호 협력 ▲다문화 이해 교육의 프로그램 지원 ▲다문화 인식 개선 교육 및 캠페인 활동 지원 ▲지역 네트워크 구축 지원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과 청소년재능 나눔 봉사단 지원 ▲기타 홍보 및 상호협의에 따른 사업 지원협력 등을 하기로 했다.

특히, 연극기법과 집단활동 등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찾아가는 다문화 인권교육’은 다문화 학생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고, 일반학생들을 포함한 ‘모두를 위한 다문화 교육’을 목표로 진행된다.

또한 다문화인을 위한 자선공연과 캠페인 활동으로 청소년들이 자율적ㆍ능동적ㆍ창조적인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청소년재능 나눔 봉사단을 신설하게 된다.

이번 협약은 다문화가정 학생 및 학부모에 대한 지원을 활성화 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응재 부천교육장은 “지난해 부천무지개학교 운영으로 다문화 가족이 겪는 차별문제를 극복하고 존중과 배려, 어울림의 문화를 창조하는데 한국펄벅재단의 예산 및 강사 지원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최 교육장은 “2012년에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정체성 확립과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역량 강화를 돕고, 일반학생들 및 부천시민들의 다문화 이해교육 활성화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와 역할을 기대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문화의 차이를 극복하고 보다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펄벅재단 배경희 상임이사는 “부천교육지원청과의 업무협약으로 부천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교육활동에 대한 시스템을 정착해 다문화 가정 지원 사업의 우수한 사례를 창출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