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도시 안양시, 매월 1일 '청렴안양데이'로 지정
상태바
청렴도시 안양시, 매월 1일 '청렴안양데이'로 지정
  • 강영실 기자
  • 승인 2020.0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교육, 청렴퀴즈, 청렴메시지, 청렴송 등 다양한 이벤트 진행
안양시청 전경. ⓒ 뉴스피크
안양시청 전경. ⓒ 뉴스피크

[뉴스피크] 경기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매월 1일을 ‘청렴안양Day’(이하 청렴안양데이)로 지정, 반부패 청렴의식 강화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청렴안양데이는 4월 첫 운영을 시작하며, 1일이 휴일인 경우는 다음 날 또는 다음번 정상근무일로 지정된다.

청렴안양데이인 매달 1일이 되면 우선 내부전자결재시스템인‘새올행정’의 팝업창을 활용, 청렴퀴즈가 진행된다. 청탁금지법과 공무원행동강령이 퀴즈의 핵심을 이룬다.

출근시간 전 약 30분 동안 전 부서로 전파망을 타는‘행복을 부르는 아침방송’은‘청렴송’으로 시작을 알린다. 진행자는 청렴과 관련한 각종 사례와 명언을 소개하는 코너도 마련한다.

시는 또 시 발주 공사 및 용역계약 업체와 민원인, 보조금을 지원받는 단체와 기관 등을 대상으로 청렴안내 문자메시지, 일명‘청렴메시지 알리미’를 일괄 발송할 계획이다.

공직자는 금품이나 향응, 편의제공 및 청탁을 받거나 요구하지 않으며, 이런 요구가 있으면 안양시공직자부조리신고센터로 신고 바란다는 내용의 문자다.

이와 함께 각 부서 직원들 스스로 청렴강사가 돼 부서장 주관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청렴관련 시책과 정보, 개선해야할 제도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갖는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상황이지만 청렴만큼은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며, "공직자 모두 흐트러질 수 있는 마음가짐을 다시금 바로잡는 계기로 삼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