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총선 최대 이슈, SNS 선거, '살아 있는 민심' '빅 데이터 선거' 개막시대
상태바
4.11총선 최대 이슈, SNS 선거, '살아 있는 민심' '빅 데이터 선거' 개막시대
  • 전철규 기자
  • 승인 2012.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국민선거가 메가톤급 폭발력 가세 전망

4.11국회의원선거가 6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기존선거에서 전화조사와 출구조사는 지금까지 선거 여론조사에 가장 광범위하게 쓰였다. 그러나 조사 결과가 실제 선거 결과와 너무 달라 신뢰도가 추락하고 있다.

이때문에 과거 TV에서 보던 '이미지 선거'의 시대는 갔다.

'살아 있는 민심'을 보다 정교하고 입체적으로 분석하는 '빅 데이터 선거'의 시대가 오고 있다.

빅 데이터인 선거는  SNS가 세상의 민심을 생생히 전달할 수 있기때문이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최초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대통령이다. 그는 TV 화면에 비친 정치인의 모습이 선거 결과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미지 선거의 종말을 예측했다.

이번 4.11총선의 최대 이슈는 무엇일까?

SNS가 4.11 총선에 '태풍의 눈'으로 등장한다.

그래서 태풍의 눈으로 등장한 '손의 무기'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최대 이슈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재외국민선거가 메가톤급 폭발력이 가세할 전망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재외국민 선거가 4.11 총선를 흔들 강력한 신종 변수로 급부상 하면서 선거판을 좌지우지 할지도 모른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4·11 총선을 앞두고 트위터와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한 인터넷 선거운동을 즉시 허용하면서 메가톤급 폭발력을 예고하고 있다.

출마자들은  SNS를 통해 개인이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등에 공약을 소개하고 지지를 호소하는 것은 물론 제3자가 불특정 다수에게 SNS로 특정후보에 대한 지지나 반대의사를 밝히는 것도 허용된다.

아울러 투표일에 SNS 등으로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거나 투표 인증샷을 올리면서 '000 후보를 찍어주세요'라는 글을 게재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올해 SNS 사용자수는 1,000만여명 가량이다. 그 기반이 되는 스마트폰 사용자는 최대2,000만여명에 이를 전망이다.

젊은 층에 영향력 클 듯하다.

이렇듯 여야 정치권은 트위터로 대표되는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가진 정보의 전파력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4.11 총선에서 이변이 일어날 수 있다고 전망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소셜 미디어 선거는 다수의, 익명의, 고립된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치르는 선거가 아니라 더 많은 수의, 정치적 정체성이 알려진, 연결된 유권자들에 의해 치러지는 선거다.

SNS의 영향력은 지난해 6ㆍ2 지방선거에서 나타났다. 주요 정당과 후보들은 인터넷 홈페이지와 이메일, 문자메시지 외에 SNS를 통해 시민들과 활발한 소통을 벌였다.

투표 당일에는 SNS을 통해 전파된 '투표참여 인증사진'은 젊은 층의 투표를 독려, 지방선거 투표율은 15년 만에 최고치인 54.5%를 기록하게 만드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래서 4.11총선은 SNS를 통한 사전선거운동 허용으로 20, 30대 청년층의 정치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과거와 다른 양상을 보일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선거관련 정책이나 후보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기도 쉬워진다.

그만큼 선거에 대한 젊은층의 관심도가 높아져 결국 투표율 상승으로 이어진다.

이에 정당들은 젊은층을 타깃으로 한 새로운 정책과 공약을 고민해야 할 부분이다.

선거 전문가들은 "과거 선거에서도 TV토론, 인터넷 등 새로운 변수가 선거 판도를 출렁이게 했지만 이번에 등장한 두 변수의 영향력은 어느 때보다 클 것"이라고 말했다.

4.11 국회의원선거에 SNS가 내생 변수라면 숨어있는 외생의 또다른 변수가 있다.

재외국민도 100만여명이 투표할 전망이다.… 당락에 결정적 변수 될수도 있어 여야 모두 대책 마련 부심하고 있다.

재외국민 선거는 새로운 유권자들이 등장하는 외생 변수다. 올해 총선부터 새롭게 참여하는 재외국민 유권자는 176개국 229만여명으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100만여명 정도가 투표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불과 몇 백 표 차이로 승부가 갈리는 국회의원 선거다.

그렇기 때문에 재외국민 선거는 총선에서 결정적 변수가 될 수 있다.

이때문에 재외국민 선거 에서 부정선거를 막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4.11 총선에서 신종변수로 등장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SNS는 선거운동 감시와 비용절감으로 공정선거 구현에도 한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SNS 선거에 대한 우려도 크다. 특정후보에 비방, 음해, 허위사실 유포를 차단하기가 쉽지 않다는 게 가장 큰 문제다.

이와 관련 검찰은 SNS 등 인터넷 매체를 통해 낙선 목적의 허위사실을 유포하면 전원 입건하기로 했다. 또한 이같은 행위가 30회 이상 적발된 경우에는 구속수사한다는 방침이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정치 이슈보다는 지역 현안에 민감한 총선의 경우 SNS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크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각 선거구역의 SNS 사용자를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노력에 비해 성과가 미미할 수 있다.

다만 메가톤급 정치 이슈가 부각되면 지역 선거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감안해야한다.

선관위 관계자는 "허위사실이 아니라면 어떤 정치적 의견표출이나 후보자 개개인에 대한 당선 또는 낙선운동이 모두 온라인상에서는 가능하다"며 "오프라인에서의 선거운동은 비용이 드는 만큼 후보자간의 형평성 문제가 발생하지만 온라인은 이같은 제약이 없다는 점에서 허용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빅 데이터 선거'란...

선거 승리를 위해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올해 선거를 상징하는 용어. ‘빅 데이터’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 새로운 정보기술(IT)의 발전에 따라 생겨나는 방대한 데이터를 뜻한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이번 대선을 대비해 살아있는 민심을 정교하게 분석하기 위한 ‘빅 데이터 팀’을 꾸리면서 정치 현장의 화두로 주목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