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 가치 부정하는 국정역사교과서 거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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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법 가치 부정하는 국정역사교과서 거부한다”
  • 이철우 기자
  • 승인 2016.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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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국정역사교과서 교실에 들어가는 것 저지 위해 힘 모을 것”
▲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28일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과 집필진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헌법 가치를 부정하는 비민주적, 비교육적 국정역사교과서를 거부하며, 국정역사교과서가 교실에 들어가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모든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 뉴스피크

[뉴스피크]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28일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과 집필진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헌법 가치를 부정하는 비민주적, 비교육적 국정역사교과서를 거부하며, 국정역사교과서가 교실에 들어가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모든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날 ‘경기도교육청 역사교육위원회’ 명의로 발표된 성명을 통해 “국정화 폐지를 외치는 모든 국민의 함성을 외면하고, 역사교과서국정화를 통해 역사인식을 통제하고 획일화하려는 시도 자체는 비민주적 행태이며 다양성의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빼앗는 행위”라면서 성토했다.
 
특히 경기도교육청은 교육부가 발표한 국정역사교과서의 내용, 집필진 등을 조목조목 비판하며 “역사적 사실”과 “헌법가치”에 충실한 교과서가 아니다고 일축했다.

우선 경기도교육청은 국정교과서가 “1948년 ‘대한민국 수립’을 명시”한 것에 대해 “이는 일부에서 주장하는 ‘건국절 사관’을 반영한 것으로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고 대한민국 임시 정부와 독립운동의 의미를 축소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법통을 계승한 대한민국이 수립되었다’는 서술은 국정교과서 스스로의 논리적 모순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기도교육청은 또한 “(교육부가) ‘박정희 정부의 출범과 경제 개발 계획의 추진’, ‘유신체제의 등장과 중화학 공업의 발전’ 등 경제 성장과 독재를 함께 서술하여 ‘균형 잡힌 시각’으로 교과서를 만들었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서도 “‘계속되는 안보위기-수출주도의 경제 개발 체제-유신체제의 등장’으로 이어지는 전체적인 서술 구조는 독재의 불가피성을 옹호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사실에 입각한 균형 잡힌 교과서’라는 정부의 주장을 반박한 것이다.

아울러 경기도교육청은 ‘국정역사교과서’가 대다수 역사학자와 현장교원의 외면 속에 비전공자에 의해 집필됐다는 점도 지적했다. 도교육청은 “특히, 가장 논란이 되는 현대사의 경우 집필진 대부분의 전공이 모두 법학, 정치외교학, 경제학 등이어서 비전문적인 역사교과서라는 것을 자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어 “단원에 따라 지나치게 세부적인 사실 나열 또는 지나친 생략, 대단원 마무리에 하나씩 들어가 있는 학생활동, 소략하게 들어가 있는 사료, 넘쳐나는 시각자료 등은 역사교사의 교과 재구성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혹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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